[노무] 훌륭한 직원 잘 뽑는 법
노무를 알면 치과 경영이 쉬워진다 25
고객사 원장님에게 “요즘 직원 뽑기가 정말 어렵다. 직원 때문에 너무 힘들다”며 연락이 왔다.
사실 요즘 업종과 관계없이 직원 뽑기가 너무 어렵다. 직원을 뽑기 위해서는 “채용공고-면접-채용” 프로세스를 진행해야 하는데 이러한 과정에 필요한 시간과 에너지가 너무 많으며, 직원을 뽑는 것을 계속 반복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한숨부터 나온다. 방안이 없을까? 좋은 직원을 잘 뽑는 방법이 있을까?
1. 채용 공고 올리기
채용 공고는 우리 병원을 소개하는 첫 장이다. 채용 공고를 보면 병원 이미지가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많은 원장님이 채용 공고를 다른 병원과 거의 동일하게 올린다. 그렇다면 좋은 직원이 우리 병원을 지원할 확률은 낮을 수밖에 없다.
좋은 직원을 뽑기 위해서는 채용 공고가 확실하게 구별 돼야 한다.
2. 면접 시 꼭 물어 볼 내용
면접은 근로자가 병원이 요구하는 능력과 태도를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다.
면접 때 경력 중심으로 물어보는 경우가 많은데 무엇보다 면접자가 조직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 예측할 수 있는 질문을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면접 시 직원이 예상하지 못한 질문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에는 즉답이 어려울 경우 00일 이내 답변을 줘도 되겠는지 물어보고 반드시 그 기간 내에 답변을 줘야 직원과 신뢰관계가 단단해 질 수 있다.
좋은 조직은 병원에 맞는 직원이 채용됐을 때 유지되는 법이다. 가장 핵심과제인 직원 모집에 있어 도움이 필요하다면 당 노무법인에 문의 바란다. 개원단계에서 채용관리까지 다지는 계기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