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24 (화)
■ 제9회 2015 샤인덴탈 학술대회⑤ 진료스탭세션
상태바
■ 제9회 2015 샤인덴탈 학술대회⑤ 진료스탭세션
  • 이현정기자
  • 승인 2015.01.29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연이 ‘풍성’ 이벤트도 ‘빵빵’

샤인덴탈학술대회 스탭세션이 올해는 더욱 알찬 학술 프로그램과 이벤트로 참가자들을 맞이한다.
이번에는 3층 오디토리움에 1천석 규모의 강연장을 마련, 규모를 대폭 확대한 것이 특징.

임상과 보험, 상담스킬 등 다양한 주제의 강연을 준비해 진료스탭이 현장에서 마주하는 갖가지 궁금증을 해결하는 자리로 꾸밀 예정이다.

진료스탭 강연에는 박정현(보아치과) 원장과 신인순(한빛치과) 실장, 이부영(대전미엔느치과) 실장, 한승은(덴탈스쿨 부산아카데미) 강사, 김자영(덴탈컨설팅) 강사, 김연우(대구미르치과병원) 진료부장이 연자로 나선다.

한편 이번 샤인덴탈학술대회에서는 참가자들을 위한 풍성한 이벤트를 펼쳐 즐거움을 더한다.
 
 

■치주환자의 유지 관리
보아치과 박정현 원장

 

Biofilm은 치주질환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가 임상에서 하는 치주치료는 대부분 치석제거에 맞춰져 있다. 스케일링과 치근면활택술 모두 치석의 제거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치석이 없다면 치주질환이 치료되는 것일까? 초점이 Biofilm으로 바뀌어야 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Biofilm을 관리할 수 있을지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본다.

 

 

 

■2015년 치과건강보험 개정내용
한빛치과 신인순 실장

 

2014년 핫 이슈였던 만 75세 부분무치악 어르신들의 임플란트 급여에 대해 간단히 참고해야 할 사항을 살펴보겠다.
그 외에 지표연동자율개선제, 최근 심사경향 등을 보면서 우리가 임상에서 좀 더 신경써야 할 부분을 알아본다.
또 2015년 변경된 또는 변경될 내용들을 중점적으로 알아보고, 매년 변경되는 보험제도에 어떻게 더 신속하게 잘 대처할 수 있는 지를 3가지 정도 살펴볼 것이다.
또한 2015년 이미 변경됐거나 변경될 내용들을 중점적으로 보고, 매년 변경되는 보험제도에 좀 더 신속하게 잘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3가지 정도 살펴본다.

 

■심사결과통보서 후 사후처리 방법
대전미엔느치과 이부영 실장

 

심사평가원 업무포털서비스와 보험청구프로그램을 이용한 심사결과통보서 보는 방법을 프로그램별로 알아본다.
심사결과통보서의 후 심사결과에 이의가 있거나 청구착오에 대한 정정을 요구하는 사후 처리인 재심사조정청구 및 이의신청, 보완청구 등을 알아본다.
또 조정된 표준화된 코드들의 의미와 어떤 부분에서 흔히 조정되는지 알아보겠다.

 

 

■임상으로 접근하는 틀니유지관리 보험청구
덴탈스쿨부산 아카데미 한승은 강사

 

총 11개의 틀니유지관리항목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틀니가 급여화 이전에 비급여로 제작된 틀니를 무상으로 사후관리를 하던 관행 때문에 당당히 청구할 수 있는 항목들을 놓치거나, 동시에 여러 항목의 유지관리행위를 시행하고도 한 개의 항목만 산정하는 등 유지관리 항목에 대해 정확히 숙지하지 않아 놓치는 경우가 많다,
강연에서는 틀니유지관리 항목과 임상에서 행해지는 유지관리 행위들을 연계해 시행한 진료에 대해 누락 없이 청구할 수 있도록 알려주고자 한다.

 

■조정사례로 풀어보는 임플란트 보험청구
덴탈컨설팅 김자영 컨설턴트팀장

 

보험 임플란트 항목은 만 75세 이상 어르신에게 적용 가능하다. 보험틀니와 산정방식은 비슷하지만 임플란트는 시술이 아닌 수술행위가 포함돼 있기 때문에 변수가 많다. 또한 각 행위는 3단계로만 구분돼 있으므로 각 단계 산정 시기를 반드시 숙지해야 한다.
등록부터 유지관리까지 전반적으로 임플란트 청구 후 삭감되는 사례를 통해 올바른 청구방법을 알아보겠다.

 

 

■임플란트 보험시대 상담은 소통이다
대구미르치과병원 김연우 진료부장

 

상담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 소통이라는 것은 환자와 상담자 간의 이해와 인정 그리고 무엇보다 서로에게 유리한 결과를 이끌어 내는 것이다. 진단의 결과를 인식하고 이해하고 동의하고 치료를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
상담 시 환자의 구강 건강 외에도 성향, 주변 환경 등을 파악 할 수 있어야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상담력을 키우기 위해 진료 정보를 충분히 숙지하는 것이 필수이지만, 나와 다른 타인의 삶을 충분히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
주변의 다른 삶, 영화, 책 등 타인의 삶을 간접적으로 이해 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다. 그들을 이해하면 상담에 자신감이 생길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