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7:26 (화)
[임상] 3D 수술교정 2) 3D 가상 모형수술②
상태바
[임상] 3D 수술교정 2) 3D 가상 모형수술②
  • 조헌제, 황종민 원장
  • 승인 2013.12.12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헌제(앵글치과 교정과), 황종민(앵글치과 구강외과) 원장

 

 

 

 

 

 

 

 


2) Yaw 조절에 있어서 3D 가상 모형 수술의 장점
정면에서 보았을 때 좌우로 돌아간 정도를 의미하는 yaw의 경우 기존의 2D 방식으로는 거의 알 수가 없었다. 3D 진단을 이용하여야만 yaw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3D 진단을 하더라도 석고 모형 수술을 이용할 경우, yaw에 대한 정확한 수정이 되지 않는다.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석고 모형 수술의 경우 Erickson plate와 같은 특수 장비를 이용하더라도 yaw correction에 필요한 구치부 좌우이동은 대략 2mm 가량의 큰 오차를 보이기 때문이다. 2mm의 오차는 대개의 경우 치료 계획이 2-3mm 정도에서 결정된다는 점에서 볼 때 굉장히 부정확한 것이다.

 

 

 

 

 

 

 

 

 

3D 모형 수술에서는 yaw correction에 필요한 좌우 이동도 수치를 입력하거나 마우스를 이동하는 방식으로 0.01-0.02mm 단위로 이동이 가능하다. 또한 상악의 전치부와 구치부가 동시에 이동하는 상악의 평행이동이나, 전치부를 기준으로 구치부가 회전하는 회전이동, 구치부를 기준으로 전치부가 이동하는 회전이동 등 모든 움직임이 재현 가능하기 때문에 3D 진단 시 세운 수술 계획을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다.
 

3) 3D 모형 수술의 정확도 확인
3D 가상 모형 수술의 또 다른 장점은 수술 전에 3D wafer의 정확도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모형에 3D wafer를 물린 상태로 다시 스캔하여 wafer를 포함한 가상 모형을 만들고, 이를 수술 전 모형과 비교함으로써 3D wafer로 인한 이동량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이는 수술 시 위턱의 이동량이 계획과 맞지 않는 경우,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빠르고 정확하게 수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기존의 석고 모형 수술의 경우, facebow의 적용 과정, 치아 모형을 자르고 이동하는 과정, wafer를 만드는 과정 등에서 다양한 오차가 존재하고, 이를 수술 전에 정확하게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그렇게 때문에 수술장에서 wafer에 의한 위턱의 이동량이 계획과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을 경우, wafer가 잘못된 것인지 수술 과정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를 알기가 어렵다. 그렇게 때문에 오류를 수정하는데 오래 걸리고, 때로는 정확하게 수정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3D 가상 모형 수술의 경우 수술 전에 wafer의 정확도를 확인하고 들어가기 때문에, 수술 중 발생하는 오차는 수술적 요인에 의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wafer의 오류는 배제하고 수술적 요인만을 확인하고 문제를 찾아서 바로 수정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