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00 (목)
특별연재] [제3장] 고혈압환자의 치과치료(C)
상태바
특별연재] [제3장] 고혈압환자의 치과치료(C)
  • 김영진 박사
  • 승인 2023.06.01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치료 시 고려할 전신질환 A~Z ⑳

3. 고혈압의 합병증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이 발현하는 주요기관은 심장, 신장, 중추신경계 및 동맥혈관이다. 합병증의 종류에는 출혈성 뇌졸중, 뇌경색, 좌심실 비후, 협심증이나 심근경색과 같은 관상동맥질환, 심부전, 신부전, 부정맥, 말초동맥질환, 대동맥박리 등이 있으며 모두가 불치가 되거나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질환들이다.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은 혈압이 상승되는 정도에 달려있어서 혈압이 10mmHg 상승될 때마다 심장 및 순환계 질환의 발병 비율이 10%씩 올라간다.

장기간 혈압이 높은 상태로 유지되는 경우에는 심장마비, 신기능저하, 망막손상 등 심각한 합병증을 수반할 수 있다. 그러므로 고혈압을 치료하는 이유는 혈압을 정상화시킴으로써 표적기관의 손상을 막거나 이미 일어난 손상을 회복시키려는 것이다.

동맥경화증을 일으키는 원인인자들은 주로 콜레스테롤과 같은 지방화합물이다. 그러므로 채식주의자들인 경우에는 고혈압이 드물며 비만인 경우는 고혈압의 확률이 더욱 높아진다. 짠 음식, 커피, 음주와 흡연 역시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지만 고혈압을 악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스트레스나 분노, 흥분도 혈압상승의 원인이다. 그러므로 가능한 스트레스를 피하고 충분한 휴식과 함께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은 초기 고혈압 환자에게는 약물보다도 좋은 처방이다.
 

 

4. 고혈압 치료제
1) 치아짓(Thiazide)계 혈압강하제

1947년에 말라리아치료제인 ‘Pentaquine’이 혈압을 낮추는 약으로써 처음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그 후 1953년 인도사목(印度蛇木, Rauwolfia serpentina)의 활성성분 Reserpine이 처음 고혈압치료제로 등장하였고 뒤이어 유사작용기전을 보유하는 hydralazine, methyldopa, guanethidine 등도 고혈압 치료제로 개발되었다.

처음에 이러한 약제들은 부작용과 순응도가 문제시 되었지만 1958년에 thiazide계 이뇨제를 시작으로 이뇨작용을 통해 신장배설을 촉진시킴으로써 혈압을 강하시키는 ‘Thiazide diuretics’가 임상에서 최초로 활용되면서 이러한 문제점들이 해소되기 시작했다.

(1) 작용기전
‘Thiazide diuretics’들은 신장의 세뇨관에서 ‘Na⁺/CI⁻transport’를 억제하고 수분과 전해질의 배설을 증가시킴으로써 혈장 량을 줄인다. 또한 나트륨배설을 촉진하여 혈관수축력을 떨어뜨림으로써 혈압을 저하시키는 작용기전을 갖는다. 정상적인 신장 기능을 보유한 환자에게 1차적으로 선택되는 약물이다.

(2) Thiazide계 이뇨제의 약물상호작용
이 계통의 약물들은 당뇨 환자에게 병용되는 다양한 경구용 혈당강하제의 효과를 감소시키고 조증약인 Lithium 배설을 저해하여 독성을 발현시킬 위험이 있다. 그 외에도 유의한 약물상호작용으로 강심제인 Dioxin의 독성을 증가시켜 hypokalemia, hypomagnesemia를 야기할 수 있다. 그리고 다른 고혈압약인 ACE Inhibitors와 병용 시 저혈압을 유발시킬 가능성도 있다. 한편 칼슘, 콜레스테롤, 혈담, 산도, 암모니아 수치를 증가시키고 마그네슘, 칼륨, 나트륨 수치는 저하시킨다. 또한 Thiazide계의 혈압강하제들은 항균제인 sulfa제와 교차반응으로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다.
상품명으로는 ‘다이크로짇’정, ‘디크로다이드’정, ‘후루덱스’정, ‘다피드’정, ‘인다팜’정, ‘파니드’정, ‘트리파몰’정, ‘자록소린’정 등이 발매된다.
 

2) Loop 이뇨제(Loop diuretics)
(1) 작용 기전

‘Loop of Henle’의 비후 억제 상행 각에서 Na⁺/K⁺/2CI⁻ cotransport를 억제하여 수분의 배설을 증가시킴으로써 혈장 량과 심 박출량을 감소시킨다. 체액이 과다한 상태(예: 울혈성 심부전, 복수가 찬 경우)의 1차 선택약이다. 신사구체 여과치가 -CLcr<30ml/min 인 경우에도 사용이 가능한 제제이다.

(2) Loop이뇨제의 약물 상호 작용
강심제인 Digoxin과 병용 시 전해질장애(저칼륨혈증)에 따른 digitalis에 의해 나타나는 독성(부정맥) 발현의 위험이 증가한다. 또한 신장을 통한 조증약 Lithium의 배설을 저하시켜 Lithium 독성발현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그리고 신장을 통해 배설이 이루어지는 Aminologlycoside계의 항생물질이나 vancomycin과 병용 시 제8 뇌신경장애에 의한 이(耳) 독성이나 신장독성을 야기한다.

그 외에도 신장으로 배설되는 다양한 종류의 소염진통제(NSAIDs)와 병용하면 혈압강하 효과가 저하되고 신장 기능을 저해시킬 위험이 높아지므로 이 약물을 투여 받는 고혈압 환자가 치과영역의 치료를 받을 때 유의해야 한다. 상품명으로 ‘라식스’정, ‘디락스’정, ‘후릭스’정, ‘라섹드’정, ‘라시딘’정, ‘토렘’정, ‘유레틴’정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