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6:31 (목)
[임상특강] POAAT와 성인치과임상, 그 전체의 그림 (8)
상태바
[임상특강] POAAT와 성인치과임상, 그 전체의 그림 (8)
  • 이승호 교수 유춘식 원장
  • 승인 2023.06.01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OAAT 미래치과임상 ⑨

우리는 이 시대 CAD/CAM, CT 등 최신 장비와 재료의 진보 그리고 Digital Tech 기술의 발전으로 과거에는 상상할 수도 없었던 높은 경지의 최과임상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veryday practice에서 CT가 도입되면서 단순히 임플란트 치료 이외에 치과임상 여러 방면에도 크게 긍정적인 기여가 있었으며, 미래 치과임상에는 이러한 진화의 추세는 더욱 빠른 속도로 눈부신 발전이 있으리라 예상할 수 있습니다.

첨단 장비의 도입은 치과의사의 다른 진료에 진단의 정확도를 올려주고 또한 다른 관점으로 새로운 쓰임새의 시발점이 되기도 했습니다.

구강보건교육에 관심을 놓치지 않고 언제나 구강질환 예방에 신경 쓰면서 국민들이 건강한 치아지지조직을 잘 유지하도록 하면서, 우리 치과의사는 수준 높은 치료로서 국민건강증진에 보람을 느끼면서 Better Leadership을 유지할 것입니다.

오늘의 증례는 14세 된 남자 아이입니다. 얼굴이 틀어져 보인다는 이유와 비염이 좀 심하다는 주소로 2019년 2월 27일 내원했었습니다.

첫 인상은 턱이 틀어져 보이고 심한 과개교합 이었으며, 상 전치와 하 전치의 간격 차가 1cm 이상이 되어 수면 시, 입술이 다물어지기 힘들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정면, 측면 세팔로,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과 구강 내 photo 5매법 안모사진 정면, 측면 자세사진 정면, 측면 뒷면을 촬영하고 인상을 떠 모델을 만들고 마운팅 해서 진단해보니 하악의 전방 성장과 편위 치료의 필요성이 절실한 상태였습니다.

1. 하악의 전방 성장과 편위 치료 목적으로 twin block 장착합니다.
2. 치열의 상하이동과 배열을 위해 bracket 부착 및 배열, 이동 1 대 2 교합을 만듭니다.
3. 하악안정위와 경추가 일치하여 좌측 어깨가 round shoulder인 자세가 바른 자세가 되도록 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계획을 세웠습니다.
1-1) 상악과 하악의 labial frenum이 midline에 잘 맞는지
1-2) condyle head가 glenoid fossa 내 안정위에 있는지
1-3) 경추의 atlas와 axis의 간격은 적절한지

위 세 가지를 평가해보면 교정장치가 교합과 두 개 간의 조화 및 척추와 하악과의 조화를 평가할 수 있었습니다.
4년여 치료의 결과 안모의 균형과 바른 자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승호 교수 유춘식 원장
이승호 교수 유춘식 원장 arirang@dentalarirang.com 기자의 다른기사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