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말에 내원했던 너무나 허약해 보이던 58세 여자분입니다.
하악에는 대구치가 하나도 없으며 하악이 후퇴된 2급 부정교합이지만 약간의 돌출성 앞니를 가졌으며 하악구치부가 없어지면서 보다더 전방으로 씹게된 느낌이었습니다.
턱관절 통증과 잡음, 외이염 증상, 눈의 피로감, 두통, 뒷목, 어깨 통증, 허리통증, 발바닥 통증, 갱년기장애, 아침의 통증, 정서적 불안감, 어지럼증, 갑상선 기능저하와 부신기능 저하 등 대부분의 통증 레벨이 최대치인 10점에 체크를 해주었습니다.
병 이력도 다양하게 2011년에 뇌졸증의 이력도 있었습니다.
근육검사를 하고자 하니 모든 근육에 힘을 주지를 못하니 정상적인 근육검사가 되지 않을 정도 였습니다.
병원 직원을 이용한 대리모를 통한 근육검사로 턱관절의 이상적인 위치를 잡고 임시 스플린트를 만들어 끼운 후 이상적인 교합관계를 회복하면서 아픈 부위들이 좋아지는 치료들을 하나 둘씩 해나갔습니다.
먼저 환자의 머리뼈 삐틀림과 목 주변 근육들의 부조화를 없애주는 턱관절 균형치료로 불편한 통증들이 줄어드는 것을 보면서 앞으로 상하악의 정중선과 이상적인 높낮이와 위치를 새로 잡고 치아가 없는 양쪽 구치부를 임플란트를 심어서 수복해주는 치료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그렇게 이상적인 교합을 찾아보니 환자의 두통, 어깨 통증이 많이 개선되었고, 힘이 너무나 없고어지러운 원인이 되는 부신(Adrenal gland)의 기능 향샹을 위해 부신영양제인 AT plus라는 영양재를 처방해 주었고 또 소화도 잘 못하고 있음을 호소하여 보니 소장의 기능이 많이 떨어져 있었으며 식단의 조절이 필요하여 밀가루, 우유를 일단 무조건 완전히 중단하셔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후엔 증상들이 놀라운 속도로 개선되었으며 호흡이 곤란하며 힘들었던 부분들이 점점 개선되면서 불면증으로 시달렸던 과거를 점점 잊게 되었고 이제는 근육검사도 본인이 힘차게 하게되었으며, 집안에서만 누워있는 몸이 아닌 생기 있는 삶을 영위하며 즐겁게 사회생활을 즐기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치과치료의 엄청난 효력을 우리 치과의사들은 단지 어금니를 만들어주어 잘 씹어 먹게되어 몸이 좋아졌다고만 생각하는 아주 작은 업적만을 치부하며 지내온 것은 아닐까요?
이제는 교합의 이상적인 위치를 찾아줌으로써 환자의 전신적인 많은 문제들이 해소된다는 사실로써, 환자 한 분 한 분을 전신치의학적 견지에서 돌볼 수 있게 된다면 치과의사로서의 우리삶과 보람도 더욱 크게 가져갈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나아가서 치과임상의 영역도 확장하고 더 많은 의학적·생물학적 임상경험과 지식을 체계적으로 쌓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