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특강] 성인 교정 치료 후의 심미를 위한 필수적인 소소한 케어: 레이페이스의 활용
상태바
[임상특강] 성인 교정 치료 후의 심미를 위한 필수적인 소소한 케어: 레이페이스의 활용
  • 박서정 원장
  • 승인 2023.05.04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서정 원장의 교정 노하우 - 투명교정 치료 ⑭

인구분포도의 변화, 중장년층의 인식 변화, 미에 대한 사회문화적 개념의 변화 등의 여러 가지 복합적인 이유로 최근 성인 교정환자의 비율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청소년기 교정과 다르게 성인 환자는 교정 치료 후 성취하고자 했던 교정 치료 목표가 달성되었다고 하더라도 치아의 불규칙한 마모 및 교모 등에 의한 형태 이상과 치아 변색 및 어둡거나 일정하지 않은 치아의 색상 등으로 심미적인 만족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다.

기능과 심미적 개선을 위한 치아 교정의 마무리를 위해서는 치아 교정 후의 치아 형태와 색상에 대한 케어가 동시에 이뤄지는 것이 필수라 생각되어 본원은 교정 치료 계획 단계에서 치아 미백 및 심미보철, 또는 Tooth shaping 등을 함께 디자인하고 설명하고 계획한다.

교정 치료 후 보통 2~3회의 전문가 미백을 수행하는데 디본딩 직후 1회의 미백만으로도 환자의 만족도는 상당히 상승한다<Fig. 1>. 1회 미백만으로도 환자의 치아 색상 밝기는 6~8단계까지 개선이 되기 때문이다.

본원은 교정 치료 후 안모의 변화를 기록하기 위해 레이페이스로 안모 스캔을 하는데, 이때 치아 미백 전, 후를 스캔해 과연 치아의 색 변화까지 스캔 데이터로 기록되는지 테스트했다. 사실 이 작업이 그렇게 쉽지는 않다.

주변의 조명 밝기와 환자의 포지션과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해야 하며, 환자의 스마일 정도가 균일해야 하는 등 미묘한 치아 색상의 차이를 스캔하는 것이 꽤 까다롭기 때문이다<Fig. 2>.

그러나, 계속된 직원 교육으로 환자의 수평 위치와 촬영 거리를 비교적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했고, 외부 조명을 추가하여 비슷한 밝기를 얻도록 신경 썼으며, 환자의 긴장을 풀고 자연스러운 스마일을 끌어내도록 노력했다.

이렇게 하여 얻어낸 레이페이스의 안모 스캔 데이터를 몇 개 공유하면서 미백 전후의 치아 색상 차이를 구별할 수 있는지에 대한 평가는 독자들에게 맡겨본다<Fig. 3, 4, 5, 6>.

본원에서도 미백 전후 차이를 보여주기 위해 여전히 구강 내 사진과 레이페이스 안모 스캔 데이터를 둘 다 사용하고 있고 아직 레이페이스 데이터만으로 확실한 차이를 보여줄 수는 없지만, 기술적 진전이 계속 이뤄지면 안모의 3차원 스캔으로 치아와 안모의 형태와 배열뿐만 아니라 미묘한 색상이나 밝기의 구별도 이뤄지길 기대한다.

그리하여, 곧 3차원 안모 데이터로 종합적인 ‘심미 디자인’ 및 ‘심미 결과’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될 것이라 믿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