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00 (목)
[임상특강] POAAT와 성인치과임상, 그 전체의 그림 (4)
상태바
[임상특강] POAAT와 성인치과임상, 그 전체의 그림 (4)
  • 이승호 교수
  • 승인 2023.04.27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OAAT 미래치과임상 ⑥

처음에는 구강외과를 전공했고 나중에 미국에서 치주를 공부하고 돌아온 이후, 지금까지 어느 위치에 있었던 거의 모든 활동시간을 치주임상에 몰두하며 지내온 것 같습니다.

everyday practice에서 치과의사이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수술들을 쉽게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데 힘쓰면서, 개원 원장님들의 요청이 있으면 주말이든 먼 거리든 마다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의뢰된 환자들은 이미 너무나 치주파괴가 심한 나머지 적절한 치주치료를 하기 어려운 경우들이 많았고, 적지 않은 경우에서 발치하고 임플란트 치료로 진행해야만 했습니다. 

가능하면 중정도 치주염 상태에서는 치주과학적 개입이 필요하고, 초기치주염 상태일수록 그 치주치료의 결과도 좋으며 건강해진 치주안정 위에서는 임플란트 치료역시 경과가 우수합니다.

치주기록지를 작성할 때 올바른 periodontal probing technique은 매우 중요하며, 환자가 중정도 치주염이상이면 6점법 기록을 합니다.

초기치주염이면 PSR법에 의한 간단한 기록으로도 부족함이 없으며, 자주 Modified O'leary plaque scoring 기록을 남겨서 치위생사에 의한 환자교육에 효과적으로 이용합니다.
다음 환자는 초진 시 54세 성인 여자환자입니다.
 

■증례 4
2011. 10. 10. 초진

■주소
앞니가 튀어나왔어요. 치아 배열이 이상해요. 작은 어금니가 덧니처럼 안으로 들어갔어요. 턱관절이 불편해요.

좁은 상 하악 악궁과 치아배열공간부족. 상악구치 구개측 경사. 하악구치 설측 경사.
상 하악 전치의 Crowding. #45 malposition. 상악전치의 Rotation. 악관절 내장증.

2011.10.22. Splint Delivery. 턱관절 통증해소를 위해 착용시켰고 주기적으로 내원하여 교합조정시행

2012.4.12. 상,하악 악궁 확장을 위해 상, 하악 악궁 확장 장치
상 하악 치아 전체 후방 이동을 위하여 #28, #38, #48 발치 시행

2013.1.22. 하악 브라켓팅. 전체치열 후방이동을 위해 하악 좌우 미니스크류 식립.

2013.7.16. 상악 브라켓팅. 전체치열 후방이동을 위해 상악 좌우 미니스크류 식립.
상 하악 악궁 확장으로 생긴 공간으로 치아 배열 시행하면서 미니스크류에 elastic chain을 사용하여 상 하악 치아의 전체 후방이동을 시행.

2017.11.30. 브라켓 디본딩시행.
상,하악 악궁확장과 전체치열 후방이동을 시행하여 심하게 Rotation되어 있던 상악전치를 회복시키고, 하악 전치의 총생과 #45의 Malposition을 해소함. 기존의 측안모와 nasolabial angle은 그대로 유지하고 Crowding과 Rotation만 해소함.
턱관절 통증 해소됨.


※참고자료: 명문출판사 『치주교정 POAAT; 치주전문의가 하는 치열교정치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