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특강 예고] POAAT 미래치과임상 게재에 앞서
상태바
[임상특강 예고] POAAT 미래치과임상 게재에 앞서
  • 이승호 교수
  • 승인 2023.03.16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인들은 정도의 차이가 있으나 대부분이 치주질환에 이환되어 있으며 신체노화과정과 더불어 치열에 상당한 변화가 일어나므로, 전문적으로 돌보아주지 않는다면 그 결과는 치열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끼쳐서 결국 저작기능이 떨어지거나 다수치아 상실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미 결손치아가 있었다면 교합고경은 낮아지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양질의 치료결과를 얻기가 어려우며, 작더라도 교합적인 문제가 발생하면 흐르는 시간과 함께 적지 않은 경우에 TMJ 관련하여 더 복잡한 전신적인 문제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웰빙을 실천하고자하는 환자입장에서는 중년을 넘기면서 실력이 있는 좋은 치과의사를 만나는 일이 무척 중요해진다고 말할 수 있는데, 우리 치과의사들은 저작기능의 회복에 더하여 장기적인 안정성이라는 측면에서 포괄적인 치료전략이 준비되어 있어야 하겠습니다. 

진료실에서 치주문제를 가지고 있는 성인 환자들을 대할 때는 치주치료로서 형성된 의사 환자 간 rapport 아래, 고급치료 혹은 큰 case의 증례일수록 시작에서부터 전신적 치과치료전략이 필요하고 종합적인 안목으로 환자를 바라보아야 한다는 것 입니다. 

우선 그 출발은 건강한 치주의 안정을 바탕으로 비교적 단순한 교정적인 치료로서 이상적인 치열의 배열이라는 기본바탕을 구축하고, 치료의 완성을 위해서는 수복치료임상으로 넘어가면서 보철학적 교합학적 높은 전문성이 필요할 것 입니다.

필자의 졸저 명문출판사 ‘치주교정 POAAT; 치주전문의가 하는 치열교정치료'를 중심으로 아래 내용들을 추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4월 3일 기점으로 격주마다 찾아뵙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