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22 (금)
[비즈니스리포트] 근관치료에 유용한 장비는?
상태바
[비즈니스리포트] 근관치료에 유용한 장비는?
  • 하정곤 기자
  • 승인 2023.03.09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관치료, 더욱 빠르고 간단한 임상적용 장비 선호

근관치료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근관치료는 숨겨진 근관을 제대로 찾아내고 오염된 신경조직을 안전하게 삭제하는지가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근관장비가 중요하다. 근관재료를 다룬 관계로 이번에는 시중에 나와 있는 근관치료장비 현황과 시장을 전망했다.
 

유저들 ‘정확도에 대한 문의 많아’ 
시중에 나와 있는 근관치료관련 장비들은 많이 있지만 국내 업체에서 판매하는 장비들을 살펴보면 엔도모터, 근관장측정기, 근관충전기 등이 주류를 이룬다. 업계 관계자 얘기를 종합하면 근관충전기의 경우 국내는 연간 30억, 최대 40~50억 시장 정도로 파악되고 있다. 

특히 실제 장비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근관치료장비 관련 많이 문의하는 사항은 정확도에 대한 문의가 가장 많은 편이다. 근관치료가 세밀하고 디테일한 부분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정확도와 연관된 오류 여부에 대한 문의도 많은 편이며 근관성형뿐만 아니라 근관길이 측정 가능 여부 등에 대한 문의가 있는 편이었다. 이 부분은 업체가 유저들에게 강조하는 근관장비의 특성중 하나다. 뿐만 아니라 사용 시 고장 여부와 기존에 사용하던 제품과 동일한 방식의 익숙한 형태의 제품인지 여부에 대한 문의도 있었다. 그밖에 제조사가 국산인지 외산인지 혹은 중국산인지 여부와 제품의 기능에 대한 문의도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업체가 영업 시 겪는 애로사항
일선 업체가 영업 시 겪는 애로사항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우선 정확한 매뉴얼 숙지 미숙으로 인한 상담의 어려움이다. 치과원장이 기본 매뉴얼을 어느 정도 숙지한 상태에서는 상담하기 상대적으로 수월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시간이 더 걸릴 수밖에 없다. 또한 저렴한 가격 요청이다. 업체의 기본적인 마진가격이 있는데 일부 치과의사 중에서는 무조건 저렴하게 해달라고 요청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근관치료는 편리함이 중요한데 새로운 제품을 권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한 업체 관계자는 “근관 치료는 익숙함과 편리함이 가장 큰 영업 포인트”라며 “치과 대학 때나 봉직의 때 처음으로 접한 제품을 후에도 꾸준히 선택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특정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는 유저 원장님에게 새로운 제품을 권하기 상당히 어렵다”고 토로했다.

초창기 생산된 국산 제품에 대한 불신감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산 업체 관계자는 “초창기 생산된 국산 제품에 대한 불신감이 적지 않다”며 “10년 전 국산제품에 대한 불만족들이 현재의 우수한 국산 제품에 대한 선입견으로 작용하고 있어 어려움이 있다. 일단 한번 써보시라고 해도 설득하는 데 힘든 점이 있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필덴트 최통섭 이사는 “원장님이 예전에는 근관충전기 구매 시 별다른 고민을 안 하셨는데 요즘은 경기가 어려워서 그런지 새로운 제품 구입하기보다 기존 제품을 수리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늘어나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요즘 근관치료장비 관련 트렌드
그렇다면 초창기와 비교 시 요즘 근관치료장비에서 더욱 강조되는 특성이나 트렌드는 무엇일까? 무엇보다 과거에는 특정 브랜드의 특정 제품만 사용하는 경향이 상대적으로 많았지만, 최근에는 조금 더 합리적인 소비를 하려는 경향이 있어 아예 품질이 좋거나 가격 대비 기능이 좋은 제품들을 선호하는 트렌드로 변하고 있다.

한 업체 관계자는 “술자의 시선이 한곳에 집중할 수 있게 엔도룰러에 거치하는 트렌드로 바뀌고 있는 것 같다”며 “특히 제품의 크기나 성능이 스마트하게 바뀌어 가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다른 업체 관계자는 “진료시간이 치과경영에 적지않은 영향을 미치는 만큼 빠르고 쉽고 간단한 임상적용 장비를 선호하는 경향이 많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회전력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으며 과거에는 유선이 많았지만 지금은 대부분 무선엔도모터를 사용하고 있는 추세다. 메타비전의 고재우 부장은 “근관측정기의 경우 신뢰 여부 및 장기임상데이터, 근관충전기는 편의성, 가격 등이 주요 포인트”라고 설명했다.
 

국산 및 외산 비교 및 차이
국산업체 관계자는 “대다수의 국내업체는 치과장비 기술이 많이 발전되었으며 임상 관련 지식이 많아 외산보다 더 좋은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관련 임상 자료도 많이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국내 소수의 업체가 질 낮은 제품을 OEM식으로 출시해 국산의 이미지를 흐리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외산업체 관계자는 “국산이 많이 예전에 비해 따라잡았지만 원장님들 의견을 대부분 들어보면 외산 유선 엔도모터가 회전력이 국산보다 좀더 낫다는 의견이 많은 편”이라고 말했다. 특히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업체들은 가격 인상 압박을 받고 있으며, 동결한 업체도 있지만 소폭 인상했거나 앞으로 올릴 업체도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향후 근관치료장비 시장 전망
그렇다면 근관치료장비의 향후 시장 전망은 어떨까? 국산 및 외산 업체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근관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추세라 국내 근관장비는 더욱 발전할 전망이며, 시장 또한 넓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해외 또한 국내 근관장비의 기술을 높이 평가하고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후기도 좋은 편이다.

업체 관계자는 “근관치료시장은 스페셜리스트들이나 근관치료만 전문으로 하는 분들이 대부분이라, 고객의 니즈에 맞는 건전한 시장 형성과 유저에 맞는 파일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세미나를 통해 제품을 알리고 다양한 제품들로 엔도 시장이 발전할 수 있게끔 하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한 업체 관계자는 “점차 부러질 염려가 적은 연성 좋은 NITI-File 사용이 늘고 있기 때문에 연성 좋은 파일과 매칭이 좋은 엔도모터의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