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탈MBA] 우리 치과에는 상위 1%의 직원이 있는가?
상태바
[덴탈MBA] 우리 치과에는 상위 1%의 직원이 있는가?
  • 김정숙 이사
  • 승인 2023.03.01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 실전 관리 시스템 21

 

치과에서 필요한 인재상은 긍정적이고 열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잘 유지하고, 치과의 직무에 대한 전문성과 역량을 갖추고 있어야한다. 또,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상황에 잘 대처하는 문제해결 능력을 기본자세로 갖춘 사람일 것이다. 치과의 직원들의 역량은 다양하며 직무를 습득하는 속도도 차이가 있다.


상위 1%의 직원이 되게 하려면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 할까?

1. 직무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게 하라
치과는 환경적 요인이나 인적요인에 따라 연차별로 필요로 하는 역량이 다르다. 현재 치과에서 필요로 하는 직원들이 업무 역량에 대한 역량 기준을 정확한 기준을 제시하고 개인적 노력 측면과 치과 측에서 교육을 제시하여야 한다.

1년~3년 정도의 경력을 가진 직원일 경우 임상적 지식이 직무역량의 평가 기준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3년 이상의 경력은 임상적 지식이 기본 역량이 되며 실무적 관리나 환자 상담, 직원 교육 및 기획처럼 상위수준의 업무 및 지식 등을 치과에 맞는 업무 역량이 필요함을 전달하고 연차별, 직급별 직무 기준을 제시하는 것도 중요하다.

고연차의 직원이 저연차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고 팀장과 실장이 같은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하면, 치과의 인사관리 운영체계에 문제가 있으므로 개선이 필요하다.
 

2. 스스로 경력을 설계하고 디자인하게 하라
현재 직원들의 업무 기술서를 작성하고 역량 평가서를 작성하여 현재 업무를 진단하고 단기과제와 장기과제를 설정하도록 한다.

단기과제는 6개월 동안에 할 수 있는 성과이고 장기과제는 12개월 이내에 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또한, 계획을 시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과 마스터플랜을 작성하여 목표에 도달하게한다. 아울러 성과를 측정한 후 보상하는 방법으로 직원의 경력을 설계하여 다른 치과의 직원들보다 차별화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한다.

3. 직원들의 개인 성과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게 한다.
직원 스스로가 1년 동안 직무에 관련되어 만족할 만한 피드백을 받거나 직무성과를 이루어 낸 내용, 직무에 대한 새로운 업무의 방식이나 최신 정보를 파악하여 업무에 적용하고 상위수준의 지식이나 경험한 한 내용 등을 기록하게 하여 직원이 성장할 수 있게 하는 동기부여를 하는 기회가 될 수 있게 만든다.

개인의 역량을 성장시키고 노력하는 열정이 있는 직원은 치과의 성장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다른 직원들에게도 긍정적으로 작용하며 환자에게도 치과의 가치를 잘 전달하고 치과 성장에 핵심적인 역할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