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00 (목)
[비지니스 리포트] 업력에 따른 정부지원사업 활용방안 Ⅱ
상태바
[비지니스 리포트] 업력에 따른 정부지원사업 활용방안 Ⅱ
  • 박연경 대표
  • 승인 2023.02.02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지원사업 활용방안 ⑧

치과전문종사자 중 제조업이 주업무 영역인 치과기공사의 정부지원사업 활용방안을 함께 모색하고 경험을 공유해 실질적으로 사업경영에 도움이 되고자 덴탈보다 박연경 대표의 기고를 10회차에 걸쳐 게재한다. 정부지원사업 활용방안을 기공소를 설립하기 전, 설립 후 1~3년차, 7년차 이내, 15년차 이상 업력을 기준으로 나누었다. 2022년도 하반기의 시작인 현재 시점부터 2023년도 정부지원사업을 함께 준비하여 좋은 결실을 맺는 새로운 한 해가 되길 바란다.

기업을 설립하게 되면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업력이 생기게 된다. 업력기간 1~3년에 해당하는 정부지원사업에서 사업화 지원사업을 할 때 기본적인 체크사항을 잘 확인해야 열심히 준비한 지원사업에서 선정될 확률이 올라간다.

업력의 정확한 초기창업자 기간에 대한 정보는 만으로 계산하면 되지만, 정부지원사업을 지원할 때 지원기간 당시 정확한 초기창업자 기간을 알려면 ‘창업기업확인서’를 발급받으면 된다. 확인서 안에 정보가 기재되어 나오기 때문에 창업기업확인서를 사전에 발급 받으면 도움이 될 것이다. 각종 기업확인서 발급 방법은 지난 4회차 연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난 7회차 에서는 (설립 후 1~3년)업력에 따른 정부지원사업 활용방안의 전반부로, 업력 1~3년인 초기창업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2022년도 공지내용을 소개 했다. 이번 8회차 에서는 (설립 후 1~3년)업력에 따른 정부지원사업 활용방안의 후반부로 ‘덴탈보다’ 기업의 업력에 따른 정부지원사업 선정 결과를 공유하려고 한다.

덴탈보다를 설립 후 만 1년차에 선정된 청년창업사관학교 10기 안산 본교, 공간입주(서울창업허브 공덕), 창업기업지원서비스 바우처 1회차, 벤처기업확인을 통한 취득세 감면 혜택, 덴탈보다 설립 후 만 2년차에 선정된 청년창업사관학교 11기 서울, 창업기업지원서비스 바우처 2회차, 2021년 스마트공방 기술보급사업을 바탕으로 지원사업의 절차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이제 덴탈보다 설립 후 업력 만 1년차/2년차를 기준으로 정부지원사업에 선정된 것을 소개 한다.

덴탈보다 설립 후 만 1년차에 선정된 청년창업사관학교 10기 안산 본교, 공간입주(서울창업허브 공덕), 창업기업지원서비스 바우저 1회차, 벤처기업확인을 통한 취득세 75% 감면 혜택을 받았고 지금의 ‘덴탈보다’의 보금자리를 만들게 되었다.

청년창업사관학교 각 지역별 특화 지원으로 특히 안산 본교는 제조업의 메카이다. 청년창업사관학교 사업화지원 패키지를 통해 새로운 세상을 배우게 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다.

청년창업사관학교의 장점은 정부지원사업이 끝난 이후에도 (졸업)5년간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부분이 다른 사업화지원 패키지 프로그램과의 차별성이다.

또한 첫해에 졸업한 1기부터 현재 기수까지 전국에 모든 청년창업사관학교(청창사) 출신 대표가 참여하는 열정적인 단체방 및 네이버 카페 등을 통해 네트워킹이 활발하다.

이 점은 사업을 하면서 힘든 부분을 함께 할 수 있는 창업동기 및 선후배가 생기고 지속가능한 사업을 영위할 수 있다는 것으로 연결된다. 

한국의 스타트업의 ‘실리콘밸리’라고 불리우는 서울창업허브 공덕에 입주하여 무료 공간을 약 1년간 활용하면서 제품화 지원사업에 선정되었다.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입주공간은 비용은 어떤 경우는 무료이거나 비용을 내더라도 저렴한 비용으로 양질의 정보를 빨리 접할 수 있고 좋은 사람들과 네트워킹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서울창업허브 공덕은 정말 편하고 좋았지만 이곳에서 언제까지나 인큐베이팅을 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공교롭게도 2020년은 코로나 시기이기에 원래 큰 사무실이 있던 기업도 당시에는 공간을 줄이는 상황이었다.

운명처럼 만난 덴탈보다 트레이닝 센터 설립은 버스정류장을 잘못 내려서 인연이 시작되었다. 마곡에 위치한 덴탈보다 사무실의 첫인상은 양쪽에서 햇살가득한 따뜻한 보금자리였다. 그때는 과감한 투자였지만 지금보면 잘한 결정이었다고 생각한다.

덴탈보다 설립 후 만 2년차에 선정된 청년창업사관학교 11기 서울, 창업기업지원서비스 바우처 2회차, 2021년 스마트공방 기술보급사업을 통해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었다.

청년창업사관학교가 2021년까지는 지원기업이 두 번까지 지원받을 수 있었고 덴탈보다는 막차를 타고 두번째 청년창업사관학교에 입교하게 되었다. 2020년에는 안산 본교에서 제조에 대해 잘 배우게 되었고 2021년 서울에서는 ICT융합을 통해 퍼스널 트레이닝이 가능한 ‘덴탈보다 교육어플’이 탄생하게 되었다. 

또한 분과장 대표가 되어 중소벤처진흥공단에서 진행하는 우수기업 인터뷰에 참여하게 되어 덴탈보다 기업소개와 함께 교육키트와 교육어플을 함께 알릴 수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