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특강] Invisalign을 이용한 성장기 아동환자의 교정치료 Ⅳ
상태바
[임상특강] Invisalign을 이용한 성장기 아동환자의 교정치료 Ⅳ
  • 장연주 원장
  • 승인 2023.01.19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비절라인 ⑥

[지난호에 이어]
이후 몇달간 잠깐 쉬면서 곧 탈락될 유치를 기다리고 충치치료도 한 뒤 additional aligner 스캔 을 채득하였을 때의 사진입니다.

Additional aligner의 ClinCheck 치료계획에서는 ClassⅡ를 좀 더 개선시키기 위해 상악치아들의 확장과 sequential distalization, 하악치아들의 확장, 정면에서는 deepbite 개선을 계획하였고, 측면을 보시면 아까 첫번째 set에서 MA로 큰 overjet은 개선시켰으므로 이번엔 ClassⅡelastic을 병행하면서 key correction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Additional aligner에서 40단계 장치 정도까지 끼고 찍은 사진입니다. 전치부 overjet, overbite 모두 양호하게 개선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Invisalign First 만기직전에 마지막 장치로 어디셔널 얼라이너 제작을 위한 스캔을 떴습니다.

초진시와 Invisalign First 치료 후 측모두부방사선사진을 비교해보면 Ⅱ급 골격과 labioversion 된 상악전치부 각도의 개선이 잘 이루어졌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구외 사진과 구내사진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의 증례들을 종합하여 볼 때 Invisalign First는 의사가 원하는 방식의 다양한 치아이동을 동시에 구현할 수 있어 성장기 혼합치열기 아동의 1차교정치료에 매우 추천할 만한 장치라 할 수 있겠습니다.

유의할 점은 18개월이라는 치료기간의 제한이 있으므로 이에 맞추어 치료시작시기를 잘 결정하여 시작해야 하고, 2차교정치료의 가능성에 대해 미리 고지하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