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00 (목)
[덴탈MBA] '보철물 컴플레인 줄이는 데이터 관리 구축'
상태바
[덴탈MBA] '보철물 컴플레인 줄이는 데이터 관리 구축'
  • 김정숙 이사
  • 승인 2022.11.17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 실전 관리 시스템

치과에서 보철물 장착 시 구강내 조정이 장시간 걸리는 경우는 다른 환자의 대기시간 발생을 초래한다. 서비스와 경영적인 문제를 발생할 수도 있고 환자가 병원에 대한 신뢰감 저하와 보철물 재인상 및 픽업 인상으로 인한 시간 소모 및 재료 소진으로 인한 재료비 지출 등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치과 보철물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공유하며 제작에서 일어나는 오류와 프렙과 인상에서 오는 오차 범위를 최소화 해본다. 이에 직원들의 의료 수준을 높여 기공물 질을 향상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설정해 보자.
 

보철물의 품질 현황표 작성
기공소에서 제작하여 온 치과 보철물을 구강내 시적 과정에서 기공물의 품질을 분석하고 파악하여 장부에 작성한다. 이후 담당자는 품질 현황표에 보철물 종류 및 조정 내역, 전달사항, 조정시간, 만족도 등을 기록하게 한다.

기록된 내용을 바탕으로 데이터를 구축하여 엑셀로 통계를 내며 최근에는 덴트웹이나 하나로 청구프로그램에서 필요한 항목의 탭을 설정한 후 체크하도록 해 보철물 품질 현황에 대한 데이터를 구축하고 수치화하고 있다.

데이터는 주별과 월별 현황으로 분석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개선된 사항을 주기적으로 피드백 하고 수치화된 자료를 기준으로 함께 공유할 수 있어 보철물의 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
 

보철물 현황 항목 구성
보철물 품질 항목의 대분류로는 보철물 리메이크와 보철물 탈락으로 2가지로 설정한다. 보철물 리메이크 항목으로는 Bite, contact, 치아 색상 수정, prep 불량, 인상 불량, 스캔 불량 정도로 구성하고 보철물 탈락의 항목은 cement, Guide, 내면 불량. Path, 교합 항목으로 설정하고 항목은 각 병원에 맞게 설정하여 쉽고 체크가 편리하도록 한다.
 

기공물 통계
주·월별 보철물 품질 현황을 통계 내 수치화 하고, 보철물에 관련된 컴플레인을 원인 파악하여 해결책을 제시한다. 이어 보철물의 수량을 데이터 하고 비용을 산출하여 경영 분석하고 마케팅 활용 및 상담 계획 수립 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치과 보철물 문제 발생시는 적극적인 응대가 필요하기 때문에 기공소와의 소통은 매우 중요하다. 보철물로 인한 환자의 내원 횟수를 줄이고 환자가 보철물 구강내 시적 후 불편한 사항을 최소화기 위해서는 주 1회 보철물 관련 사항을 논의하는 시간을 정하여 회의를 진행하거나 기공소와 SNS를 활용하여 문제에 대한 빠른 대처가 이루어질 수 있게 노력하여야 한다.

치과 보철물로 인한 컴플레인을 줄이기 위해서는 보철물에 대한 데이터 구축은 하는 것은 꼭 필요하다. 그리고 보철물 보증기간을 설정하여 환자의 문제 발생시 보상을 위한 객곽적 기준과 프로세스를 설정하여 준비해 두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