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8 (금)
[학회] 대한치주과학회, 제6회 치주질환과 만성비전염성질환(NCD) 컨퍼런스 개최
상태바
[학회] 대한치주과학회, 제6회 치주질환과 만성비전염성질환(NCD) 컨퍼런스 개최
  • 하정곤 기자
  • 승인 2022.11.16 2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CD 구강보건 정책 제안과 전문적이고 체계적 관리 구축 방안 제시
NCD 컨퍼런스 종료 후 단체사진. 왼쪽부터 양승민 연구이사(대한치주과학회), 이창주 치무이사(대한치과의사협회), 허 익 회장(대한치주과학회), 김수연 사무관(보건복지부 구강정책과), 김남윤 부회장(대한치주과학회)

 

대한치주과학회(회장 허 익)는 11월 10일 서울대학교 치과병원에서 ‘제6회 치주질환과 NCD (Non-Communicable Diseases, 만성비전염성질환)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치주질환과 NCD’ 라는 부제로 진행된 이번 컨퍼런스에는 총168명이 사전 등록하여 구강보건사업에 대한 정책 수립 필요성에 큰 관심을 보였다. 이번 행사는 구강건강 혜택의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정부와 대한치주과학회의 노력을 널리 알리는 자리가 됐다. 

첫 연자로 나선 김수연(보건복지부 구강정책과)사무관은 ‘제2차 구강보건사업 기본계획 소개‘  강연을 통해 모든 국민이 구강관리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정책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중점과제별 추진계획에 대해  1) 구강질환과 전신질환의 통합관리 기반 마련, 2) 국민의 선택권 보장 및 치과의료의 질 안전 제고, 3) 치과의료보장성 지속확대, 4) 취약계층 생애주기에 맞는 구강보건서비스의 제공, 5) 치의학연구 발전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지원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서, 대한치과의사협회 이창주 치무이사는 ‘치과의사가 바라는 NCD 정책방향’이라는 주제로 강연하였다. 연자는 치주질환이 감기만큼 흔한 질환이 되고 있는 상황임을 설명하며 전신질환과 치주질환과의 연관성을 밝히고 전문가 구강위생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강연의 마지막에는 치과의사가 바라는 다음 5가지의 NCD 구강보건 정책들을 제안하였다. 즉, 1) 생애전환기(만40세) 구강검진 시 파노라마 촬영, 2) 만 40세이상 스케일링 연 2회까지 보장 확대, 3) 만 15세 이상 보험 스케일링 대상 확대, 4) 1차 의료기관 만성질환(NCD) 관리사업에서 치과 영약 확대, 5) 검진에 적극적인 가입자의 건강보험료 할인이다.

마지막 연자로, 대한치주과학회 김남윤 부회장이 '교육이 생활 습관을 바꿀 수 있다'라는 연제로 우리나라에 NCD가 처음 알려지게 된 계기와 ‘치주질환과 NCD 컨퍼런스’를 개최하게 된 배경을 설명하였다. 아직, 우리나라에는 NCD에 대한 전문적이고 체계적 관리를 위한 교육기관이 없다는 현실을 설명을 하면서, 현재 대한치주과학회에서 추진하고 있는 구강관리사업(대한공중보건치과의사협회와의 업무협약을 통한 구강관리교육/대한치주과학회 서울시 보건소와 함께 하는 대중들을 위한 건강강좌)에 대해 소개했다.

강연 후반에는, 대한치주과학회에서 구축한 '치주질환과 소책자용 라이브러리'와 ‘홍보/교육 자료 라이브러리'를 소개하여, 참석한 청중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강연 후, 대한치주과학회 양승민 연구이사의 사회로 진행된 토론에서 참석자들은 NCD 관리 사업과 치주질환 관리가 함께 이루어질 수 있는 로드맵이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하였다. 또한, 정부와 대한치주과학회 간 실제적인 업무협조와 구체적인 개선 방안에 대해서 심도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대한치주과학회는 만성전신질환과 여러 위험인자를 공유하는 치주질환을 예방, 관리하는 정책 방향을 지속적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꾸준한 연구를 통해 NCD 관련 사업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NCD 컨퍼런스에 참여한 대한치주과학회 임원진과 연자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