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 유저인터뷰] 전재호바른이치과 전재호 원장
상태바
[레이 유저인터뷰] 전재호바른이치과 전재호 원장
  • 이기훈 기자
  • 승인 2022.11.04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능·품질·경제성 ‘RAYiOS’ 만한 구강스캐너 없죠”

2013년 부산 수영구에 개원해 10년 가까이 다양한 교정환자들에게 자신 있는 미소를 찾아주고 있는 전재호바른이치과의 전재호 원장을 만나 Ray의 구강스캐너, ‘RAYiOS’ 사용후기를 들어봤다. 교정 전문의는 ‘RAYiOS’를 어떻게 생각하고, 활용하고 있는지 오랜 고민 끝에 구강스캐너를 도입한 구강스캐너 ‘새내기’ 사용자 전재호 원장의 이야기를 전한다.

Q 디지털 장비를 사용하신지는 얼마나 되셨나요?
Panorama는 전공의 시절인 2004년부터 사용했고, CT는 개원 전 2009년부터 사용해봤으니 13년 정도 됐습니다. 구강스캐너는 학회 때 데모는 여러 번 해봤으나, 구매는 ‘RAYiOS’가 처음이니 5개월 정도 사용한 것 같습니다.

Q 이제서야 구강스캐너를 도입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요약하자면, Chair-time을 줄이고 인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함 입니다. retainer를 수작업으로 만드는 방식은 브라켓이 붙어있는 상태에서 왁스로 블록아웃을 하고, 알지네이트 인상을 채득하게 되는데, 알지네이트가 경화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구강에서 떼어낸 후에, 한 명은 기공실에서 석고를 주입하고 다른 한 명은 환자 입안에 남아있는 인상재 찌꺼기와 왁스를 제거해야 하죠. 석고가 경화된 후 모형을 분리하고 나면, 트레이에서 알지네이트를 제거하고 트레이를 세척·소독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상당히 많은 시간과 인력이 바쁜 시간에 투입돼야 하는 것이죠.

하지만 ‘RAYiOS’를 사용하면서 편악 20초의 시간으로 이 모든 것이 해결됩니다. 물론, 트레이를 세척·소독할 필요도 없죠. 전통적인 보통의 방법들은 Chair-time을 줄이면 Lab-time이 늘어나는데, 이건 Lab-time 자체가 없다는 것도 스캐너를 도입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Q 많은 구강스캐너 중 RAYiOS를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장비를 선택할 때 나에게는 어떤 기능이 ‘최소한으로’ 충족돼야 하는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을 모르면 무조건 좋은 기능을 가진 제품을 찾게 되고, 결과적으로 필요없는 스펙을 가진 고가의 장비를 선택하게 됩니다. 고성능 스캐너도 이미 시장에 많지만, 가격대가 부담스러웠습니다. 저는 유지장치와 투명교정장치, 초진 자료 스캔을 위한 성능만 충족시켜주면 되는 스캐너가 필요했거든요. 필드테스트를 해보고 데모도 해본 결과 ‘RAYiOS’가 최소의 비용으로 최적의 성능을 구현할 수 있기에 선택했습니다.

Q RAYiOS를 원내에서 어떻게 사용하고 계신가요?
Retainer 제작 시에는 전치부 스캔만 진행하면 되기 때문에 매우 간단합니다. Lip retractor와 Mouth prop을 끼우고, 상·하악 8전치 범위를 각각 스캔합니다. 이 과정은 편악 당 약 20초 정도면 됩니다. 매우 간단하죠. 투명교정을 진행할 때는 구치부까지 스캔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고, Bite를 채득해야 하는 등 더 많은 공수가 들어갑니다. 하지만, 인상을 채득하고 모델을 만들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어졌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 정도의 공수는 충분히 감내할 수 있습니다(웃음).

Q RAYiOS 사용 시, ‘이럴 때 요렇게 하는’ 원장님의 요령은 무엇이 있을까요?
‘Retainer 스캔 시 Lip retractor를 반드시 끼우고 Mouth prob을 물고, 치면을 잘 건조시켜서 하는 게 정확하다’ 정도가 될 거 같네요. 제가 쓰는 범위에서는 특별한 기술이 필요한 것 같지는 않습니다(웃음).

Q RAYiOS를 사용하시면서 가장 만족하시는 점은 무엇인가요?
사실, ‘RAYiOS’가 구강스캐너로 진료실에서 처음 사용하게 된 제품이라 다른 제품과 비교해서 ‘무엇이 더 좋다’라고 말씀을 드릴 수는 없지만, 저나 스탭 선생님들이 쓰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습니다. 외관으로 보이는 디자인도 우수하고, 무게나 그립감은 물론, 스캔속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편의성 측면에서도 나무랄 데가 없습니다. 그리고 스캔 자료를 바탕으로 제작된 retainer나 투명교정장치의 정확도와 정밀도에 있어서도 전혀 스트레스 받지 않고 있습니다.

Q RAYiOS를 어떤 분에게 추천하실 건가요?
디지털 리테이너나 디지털 투명교정을 하시는 분들 중 최소의 비용으로 최적의 기능을 사용하시고 싶으신 분들께는 RAYiOS를 적극 추천하고 싶습니다.

Q 구강스캐너 구매를 망설이고 있는 분들께 한 마디 해주신다면?
구강스캐너를 쓰면 임상이 정말 편해집니다. 디지털 리테이너와 디지털 투명교정. 특히, 디지털 리테이너를 구강스캐너와 함께 사용해 보시면, 절대 이전으로 못 돌아가십니다(웃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