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10 (목)
[덴탈 MBA] 얼굴형에 맞는 인사관리–사각형 얼굴형의 직원
상태바
[덴탈 MBA] 얼굴형에 맞는 인사관리–사각형 얼굴형의 직원
  • 김미영 대표강사
  • 승인 2022.09.29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공적인 의료인의 처세술

멀리서 건물 형태만 봐도 저 건물이 사찰인지 교회인지 성당인지 우리는 알 수 있다. 사람도 처음 보면 이목구비보다 생김새가 먼저 눈에 들어온다. 쉽게 말하면 얼굴의 윤곽 즉, 얼굴형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사각형의 얼굴 – 주도형
사각형 얼굴형을 가진 사람들의 인상적 특징을 살펴보면 목소리가 크고 우렁차다. 이마가 낮고, 머리카락의 경계선이 일직선이며 굵고 진한 눈썹도 직선인 경우가 많다. 입이 큰 편이고 입술은 얇은데 가장 큰 특징은 큰 광대와 각진 턱이다. 성격적 특성을 살펴보면 대체로 다음과 같다.

① 행동력, 실행력, 생활력, 책임감이 있고 굉장히 부지런하다. 
② 각진 턱을 가진 사람들은 대개 지배하려는 성향이 강하고 주도적인 성격이어서 어느 조직에서나 보면 리더가 많다. 
③ 자기주장과 고집이 센 독불장군이 많다 보니 융통성과 사교성이 부족하단 소리를 종종 듣곤 한다. 
④ 자신의 지시에 따르지 않거나 간섭 받을 때는 화를 잘 낸다.
⑤ 과감하게 행동하는 반면에 작은 일에는 신경을 못 쓰거나 주위 사람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
⑥ 따뜻한 정이 없고 무뚝뚝하며 아랫사람이나 가족에게 지나치게 엄격하다. 더불어 얼굴에 살이 없다면 이와 같은 기질과 성격은 더 강하게 나타난다.
⑦ 사각형의 얼굴형을 가진 여성이라면 대개 남자답고 기가 세나, 가사도 자녀 양육도 척척 매우 적극적으로 잘 해낸다. 잘한다고 칭찬해주면 자신의 몸도 돌보지 않는다.


그렇다면 업무 스타일은 어떨까?
① 무슨 일에서나 솔선수범한다.
② 스케줄이 빡빡할 정도로 일이 많아야 하고, 어떤 경쟁이서든 반드시 이겨야 만족한다.
③ 일 중심, 성과 중심, 목표지향적이어서 조직에서는 인정을 받으나 마음에 안 들 때는 뒤 끝도 엄청! 있다.
④ 의지가 강하고 집요하며 끝까지 밀어붙이는 추진력은 타의추종을 불허한다.
⑤ 과감한 결단력이 있고 실행력이 강해 문제 해결 능력이 굉장히 뛰어나다.
⑥ 책임감이 강해서 무슨 일이든 책임 소재가 분명해야 하고 계획한 것은 반드시 실행해야 한다.

위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리더형이다. 카리스마가 있어 위계질서를 중시해 ‘꼰대’소리를 들을 수도 있다. 단도직입적으로 지시하고 거침없는 말투로 명령해서 상대방의 마음을 상하게 하는 경우도 많다. 이런 사각형의 얼굴형 리더에게 보고할 때는 결론 없는 긴 설명보다 핵심만 간단명료하게 보고하라. 이런 상사가 실수하면 모른 척, 못 본 척 해 주고 그에게 실수했다면 재빨리 사과하는 게 상책이다.

만약 부하가 사각형의 얼굴형을 가졌다면 지시보다 협조를 구하는 것이 좋고, 일을 맡겼다면 확실하게 위임하고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