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GO! 디오나비] “‘디오나비 풀아치’는 차원이 다릅니다!”
상태바
[디지털 GO! 디오나비] “‘디오나비 풀아치’는 차원이 다릅니다!”
  • 이기훈 기자
  • 승인 2022.09.22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투알 드 서울치과 이장욱 원장

서울 청담동에 소재한 ‘에투알 드 서울치과(원장 이장욱)’는 2005년 여의도에서 최초 개원한 이래 현재에 이르고 있다. 인터뷰를 위해 에투알 드 서울치과를 방문했을 때, 여느 치과와 다른 고풍스런 분위기의 내부 로비는 환자의 마음을 차분하게 만들기에 충분했다. 
 

Q. 에투알 드 서울치과를 소개 한다면
개원은 2005년도에 여의도에서 했습니다. 어느 정도 운영을 하며 느낀 점인데 아무래도 여의도는 지리적으로 좀 제한된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환자들의 경우 증권가를 다니는 직장인들이 주를 이뤘지만 지역적 특색이 강한 터라, 6년 정도 운영하다가 강남으로 옮겨 현재 위치에서 운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Q. 원장 그리고 경영자로서 어려운점은 
2005년부터 현재까지 18년 차에 접어듭니다. 최근 코로나19 등 계속 경제가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세금 문제 등 지출 비용들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치과 운영에 따른 변화가 필요했고, 제가 디오나비 풀아치를 계약하게 된 이유도 그런 이유 중 하나였습니다.
 

Q. 경영상 이유로 도입할 디오나비 풀아치를 선택하셨다고 했는데, 도입 후 어떤 변화가 있었습니까?
2005년 개원 당시만 해도 파노라마 기계가 있느냐, 없느냐를 따졌습니다. 그래도 그때까지는 저도 아날로그 세대여서 파노라마로 했다가 중간에 한 3~4년 정도 지났을 때 디지털로 업그레이드하고 디지털을 도입해 써왔던 거죠. 특히 디오나비 풀아치는 무치악인 경우에도 그에 맞게 가이드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고정을 정확하게 해서 홀 위치를 정하고, 깊이가 나오게 되면 CT와 스캔자료를 통해 정확하고 간편한 임플란트 수술이 가능한 시스템입니다. 환자분들은 실제로 임플란트에 대한 선입견이 강한 편입니다.

환자가 치과를 방문해 상담해보면 임플란트를 심은 후 6개월 있다가 치아 올리고, 또 다른 치아를 빼고, 이런 인식 때문에 고민을 많이 합니다. 그런데 디오나비는 짧은 시간 안에 최종보철까지 완벽히 가능하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수술을 마치고 나서 환자의 표정을 보면 정말 뿌듯합니다. 흔들리지도 않고 입매도 환자가 원하는 대로 조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불만이 없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Q. 디오나비에 대한 적응은 어떠했나요
아마 어떤 치과의사라도 처음엔 익숙하지 않아 확신이 들지 않을 수도 있을 겁니다. 저도 디오나비를 처음 접했을 때, 그랬습니다. 하지만 디오나비 가이드 시스템을 이해하고 나자 모든 게 편해졌죠.

아니 어쩌면 ‘더 이상 발전할 수 있는 제품은 없겠구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가이드를 한 차원 끌어올린 제품이라고 봅니다. 제가 알기론 이제 디오 측에선 디오나비 시스템 이후를 연구개발 중인 것 같습니다. 얼마나 안정적으로, 얼마나 심리적으로 환자가 만족하는 보철물을 당일 완성할 수 있을까, 뭐 이런 고민 말입니다.
 

Q. 디오나비 선택 후 만족하시나요
디오나비를 처음 도입했을 때 ‘내가 이걸 왜 써야 되지?’라는 고민을 잠깐 했습니다. 왜냐하면 익숙하지 않으니까요. 그런데 디오나비로 20회, 30회, 50회 이렇게 수술을 거듭 하면서 가이드 시스템에 대해서 이해를 하게 되었습니다.

디오나비가 왜 이런 가이드 시스템을 만들었는지 무릎을 치게 된 거죠. 그 후엔 어떤 장점이 생기냐면 예를 들어, 상악동 때문에 수술하기 전엔 치과의사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정확하게 해야 되니까요. 신경을 건드리면 안 되고, 상악동 점막을 찢으면 안 되고, 그렇기 때문에 수술 시, 긴장되고 하는 부분들이 큽니다.

기존 방식으론 하루 3명~4명 수술도 너무 힘들죠. 그런데 디오나비 시스템으로 수술을 하면 그 스트레스가 없어요. 그냥 제가 미리 계획한 대로 다 준비돼 있고 가이드에 맞춰 눌러만 주면 됩니다. 
 

Q. 기존 수술 과정과 비교한다면
그러니까 이런 거죠. 잇몸을 절개 하느냐 마느냐는 디오나비 시스템에서 중요한 건 아닙니다. 유저들의 선택이라고 봅니다. 디오나비 가이드를 채택한 후엔 환자가 충분히 만족하는 임플란트를 정확하고 안전하게 심을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전혀 받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Q. 디오나비 풀아치 시스템의 차별성은
그러니까 뭐랄까요. 치과 사수들이 얘기 할 때 포인트 오차가 0.1mm도 나지 않을 정도로 정확합니다. 치과의사가 심고 싶은 위치에 정확히 심을 수 있기 때문에 특히 환자 불만에서 오는 의료 사고가 없고 스트레스 없이 진료를 할 수 있다는 게 어찌 보면 제일 장점이라고 봅니다.

유저인터뷰라서 하는 말이 아니라, 제가 이 시스템을 믿을 수 있게 되면서 쓰면 쓸수록 정말 잘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안전하게 리스크가 줄었다는 걸 알게 되면서 수술할 때도 더 자신 있게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Q. 매출에 디오나비 풀아치 도입이 영향을 미치는지요
매출은 당연히 늘었습니다. 시간 대비 환자 치료가 증가했습니다. 치과 경영은 당연히 도움이 되는 게 맞습니다. 아차! 또 강조하고 싶은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직원 입장에서도 보면 기존 수술의 경우 환자에게 많은 케어를 해야 했지만, 디오나비 풀아치를 채택하면서 직원의 업무량도 많이 줄었습니다.

근로강도가 확실히 낮아졌습니다. 환자 수가 늘면 그에 대비해 직원들의 피로도도 커지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겠지만 환자가 늘었어도 정신적으로 편해지고 근무 만족도가 높아졌다고 확실히 느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