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탈MBA] 상담 데이터엔 우리 병원의 과거와 미래가 담겨있다.
상태바
[덴탈MBA] 상담 데이터엔 우리 병원의 과거와 미래가 담겨있다.
  • 임은경 대표
  • 승인 2022.09.08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의 데이터 분석과 경영전략 11

상담에 담겨있는 우리 병원의 과거
환자가 치료 결정한 비용에서 이미 발생한 매출을 과거 데이터 및 과거 매출이라고 볼 수 있다. 이 과거 매출은 세분화를 통해 신환/구환, 치료과목, 내원경로, 연령, 거주지, 성별 등으로 분석해볼 수 있다.

상담에 담겨있는 우리 병원의 미래
환자가 치료 결정한 비용에서 아직 내지 않은 비용을 미래 매출이라고 볼 수 있다. 미래 매출을 잘 운용하기 위해서는 잔액 파악과 진행 중 환자관리를 잘 하는게 필수적이다.

잔액 관리를 잘 하기 위해서는 환자가 치료를 결정한 금액에서 낸 돈을 제대로 차감하여 관리하면 된다. 그 안에서 환자가 상담동의를 했는데 내원하지 않은 경우나 일부만 진행하다가 치료가 중단된 경우 등을 찾아낼 수 있다. 이를 기준으로 환자관리 전략을 세우는 것이 가능하다.

상담에 담겨있는 우리 병원의 추가 창출 할 매출
상담에는 동의와 비동의 이 두가지만 있는 것이 아니다. 미결정(할지 말지 아직 결정하지 않은 것)과 현재는 일부만 진행하는 부분 동의라도 후속 치료로 이행되는 경우 또한 포함되어 있다. 이들을 가능성 환자로 분류하고 이들을 잘 관리할 수 있는 도구가 중요한 관건이 된다.

비동의 데이터는 죽은 데이터가 아니다
비동의 데이터를 이미 실패했으니 불필요한 데이터로 치부해버리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추가적으로 창출할 데이터는 동의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비동의에서 나온다.

환자가 비동의 했더라도 다른 병원으로 이탈되지 않는 한 다시 우리 환자가 될 수 있도록 가능성을 이끌어 냈을 때 누가, 언제, 어떤 치료 과목에서 비동의 했는지에 대한 데이터가 필요하다.

또한 우리 병원이나 상담자의 약점을 분석하려면 환자들이 어떤 치료과목에서 어떤 사유로 동의하지 않는지를 알아야 분석을 통한 상담전략을 새롭게 짜거나 수정할 수 있다. 전편과 함께 성과를 낼 수 있는 상담 시스템을 정리해 구조화 시키면 이런 모습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