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20:03 (화)
[임상특강] 파노라마·셉·두경부 CT를 이용하는 파사치료 전후 비교법 Ⅳ
상태바
[임상특강] 파노라마·셉·두경부 CT를 이용하는 파사치료 전후 비교법 Ⅳ
  • 박영현 원장
  • 승인 2022.08.11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골이 수면무호흡 치료 증례 비교 22

13-3. CT를 이용한 전후 비교
세팔로는 여턔까지 치열교정 치료를 위한 자료수집을 위해 주로 이용되어 왔다. 세팔로를 이용한 세팔로미트릭스(두경부계측)에서는 두경부와 상하악의 상대적 위치나 각도 부피와 거리를 비교하고 이상적 기준치와 얼마나 괴리가 있는지를 파악하는 방식으로 두경부를 분석한다.

세팔로는 타고난 골격적 구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한편 코골이수면무호흡 치료에서 세팔로를 이용하는 주 이유는 타고난 구조적 해부학적 생김새가 호흡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가를 평가하고 구강장치를 이용시 그 이용 한계가 어디 까지이고 구강장치 사용시 어떤 변화를 만들 수 있는지 취출된 구조적 분석자료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파노라마는 코골이 수면무호흡이 발생하는데 영향을 미친 좌우 턱관절의 상대적 관계와 치열을 구성하는 개개치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며 좌우 턱관절의 상대적 위치 편차가 경추에 영향을 미쳐 경추변화를 야기한 것을 분석하는데 도움이 된다.

말하자면 세팔로는 코골이수면무호흡을 야기시키는 과거의 타고난 선천적 영향을 이해한다면 파노라마는 현재 변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위의 두 가지는 어디까지나 2차원적 평면위에서 분석하고 이해하는 과정이므로 아무래도 쉽게 현재 코골이수면무호흡 치료를 전후 비교하는데 부족함이 있다.

3D CT는 이를 입체적으로 이해하고 직관적으로 분석하고 비교할 수 있는 특징과 장점이 있다. 우선 3D CT를 이용하여 치료 전후를 비교할 수 있는 항목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1) 기도 전후폭경과 단면적 비교, 2) 비강과 비도 변화, 3) 경추 뒤틀림 4) 인후부 흡입공기 밀도, 5) 기도내 흡입공기 상대적 분포. 

13-3-1. 기도 전후폭경과 단면적비교

기도 전후폭경은 종래 진단에서는 기도의 협소함을 보이는 중요지표로 여겨 왔으나 파사구강장치 치료에서는 큰 의미를 두지 않는다. 왜냐하면 기도 전후폭경의 협소함이 다른 원인에 비해서 코골이나 수면무호흡 발생에 있어서 그다지 큰 의미가 없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러나 편의상 시각적으로 환자의 이해를 쉽게 가져 올 수 있고 또 어떤 경우 드물기는 하지만 1.5mm정도로 좁아져 있다면 영향을 미칠 수도 있기 때문에 비교관찰 한다.

한편 이 부위에서의 단면적은 중요지표로 여긴다 단면적의 좌우를 비교해 보면 보통 어느 한쪽이 변형된 형태를 보이는데 이는 혀의 위치가 좌우 어느 한쪽으로 쏠리면서 비대해진 편도를 압박하고 이어서 눌린 편도가 기도 좌우 어느 한쪽을 압박하기 때문이다.
   
13-3-2. 비강과 비도 변화

코골이수면무호흡은 기도의 좌우 어느 한쪽이나 좌우 양쪽에서 주변조직에 위해 눌리면서 변형이 생기게 된 때문이다.

이로 인해 기도의 어느 한쪽이 찌그러진다거나 뒤틀리면 이 부위에서 흡입공기의 흐름이 방해를 받게 되어 이 부위와 연결되는 비도나 비강에 흡입공기가 정체되는 시간이 길어진다거나 압력이 증대되어 비점막이 충혈되면서 비염으로 전이될 수 있다.

만약 영향을 받는 기도 부위가 펴지면 공기 흐름이 좋아지면서 비도내에 정체되던 흡입공기도 잘 흐르게 되어 결과적으로 비도가 확대되어 보인다거나 비강이 확대되어 보인다. 그리고 이때 비염이 소실될 가능성이 커진다.
   
13-3-3. 경추 뒤틀림

경추가 좌우 어느 한쪽이나 전후로 경사 진다거나 좌우전후로 트위스트 되면 경추에 부착된 기도도 동일한 양상으로 어느 한쪽으로 눌린다거나 꼬이면서 기도 내면에 외형적 변화가 뒤따르게 된다.

이런 부분이 구강장치 장착으로 인해 보정되면 결과적으로 변형된기도가 펴지면서 흡입공기의 유입이 좋아지고 이 부위에서 마찰저항이 감소되면서 코골이수면무호흡 증상이 소실되게 된다.

그러므로 경추의 변화를 보게 되면 눌려있던 기도가 펴지는지 여부를 가늠할 수 있으므로 전후 비교의 지표로 이용할 수 있다.

13-3-4. 인후부 흡입공기 밀도

흡입공기가 기관으로 유입되는 도중 인후부 기도내에서 저항이 커지면 소음이 발생하여 코골이로 나타난다. 또한 이곳에서 기도의 변형이 초래되면서 폐가 음압을 형성시 기도내벽의 강한 수축과 특저의 물리적 현상이 수반되면 기도의 전후벽이 붕괴하듯이 서로 닿게 되면서 순간적으로 수면무호흡이 발생할 수 있다.

이곳에서 흡입공기가 얼마나 유입되는지 또 그 상대적 밀도는 어떠한지를 보면 전후 비교의 지표로 사용될 수 있다. 이때 공기흡입량은 별 의미가 없고 이 부위의 형태나 공기밀도를 표시하는 색조의 변화 그리고 이 부위에서의 기도 전후좌우 변화그래프를 참조한다.

흔히 공기량이나 기도부피가 커지면 좋아진 것으로 판정하나 이는 촬영 시점의 호흡상태는 언제나 편차가 있으므로 절대적으로 신뢰해서는 아니되고 어디까지나 흡입공기의 흐름에 따른 기능적 변화를 추적한다라는 개념으로 전후를 비교하여야 한다.
    
13-3-5. 기도내 흡입공기 상대적 분포

기도는 비공에서 시작되어 기관 입구까지 연결되는 일련의 통로이다. 그 외형은 한글의 기역자에 비슷하며 풀 베는 낫과 같은 형태라고도 할 수 있다. 코골이는 코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고 인후부에서 발생하므로 보통 기도는 일자 형태로 생각하기 쉽지만 비강과 인후부가 연장된 수평부위와 수직부위가 연결된 형태이다.

공기흡입 후 어느 장소에 공기가 뭉친 것처럼 몰려 있는지  전체 기도에 걸쳐 비교적 일정하게 분포되는지 여부를 알게 되면  코골이수면무호흡 정도를 상대적으로 추정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