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언스 , 유럽 ECR서 휘어지는 엑스레이 디텍터 선봬 시선집중
상태바
레이언스 , 유럽 ECR서 휘어지는 엑스레이 디텍터 선봬 시선집중
  • 이상연 기자
  • 승인 2022.07.18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공업공사, 삼성중공업 등과 협력 국책과제 성과
왜곡 없는 촬영으로 의료용, 산업용 비파괴 검사 시장 각광 받아 

디지털 엑스레이 부품 및 소재 전문기업 레이언스(대표 김태우)가 지난 7월 13일부터 17일까지 오스트리아 빈에서 개최된 유럽 영상의학회(ECR 2022)에 참가, 휘어지는 엑스레이 디텍터를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레이언스는 의료용, 산업용, 동물용으로 최적화한 디텍터와 SW 솔루션을 전시했다. 이 가운데 가장 주목받은 제품은 ‘휘어지는 엑스레이 디텍터(Rayence Bending X panel)’다. 레이언스는 지난 2015년 세계 최초로 휘어지는 구강용 엑스레이 센서(Intra-oral Sensor)를 출시한 데 이어, 이번 전시회에 가로·세로 30cm 크기의 휘어지는 평판 디텍터 시제품을 선보이며 앞선 기술력을 입증했다.  

디텍터는 엑스레이 의료기기나 산업용 검사 장비에 사용되는 핵심 부품으로, 영상을 처리하는 센서 역할을 한다. 레이언스가 선보인 신제품은 곡면 촬영에 유리하도록 화상면적이 휘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또 평판 디텍터와 대비해, 곡면 촬영시 촬영 횟수를 최소화하고 곡면 왜곡 보정에 걸리는 시간을 최소화하는 등 신속하고 왜곡 없는 촬영이 강점이며, 의료용 CBCT(ConeBeam CT) 시스템에 적용할 경우 평판형 디텍터 대비 왜곡이 적고 컴팩트한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 

아울러 산업용 엑스레이 검사 시장에서 중공업이나 선박 플랜트 등에 많이 사용되는 파이프 곡면 용접부를 검사하는 데 유리하다. 

필름을 사용하는 아날로그 엑스레이 검사 방식은 필름 구매비, 현상 시간, 필름 보관 공간 등이 소요되는데다 현상 시 오염물이 발생 하는 등의 단점이 있다. 레이언스의 휘어지는 디텍터는 이러한 단점이 없을 뿐만 아니라 평판 디텍터로 대체하기 어려웠던, 곡면 구조물의 디지털 엑스레이 촬영이 가능해 뜨거운 관심을 모았다. 휘어지는 엑스레이 디텍터를 도입하면, 평판 디텍터로 곡면 촬영시보다 최대 40% 촬영횟수를 줄일 수 있다. 

레이언스의 이번 신제품은 국내 유수의 기업, 기관, 대학이 협업한 산업통산자원부 국책과제의 연구 산출물이다. 고려공업검사㈜를 주관기관으로, 레이언스, 삼성중공업, 삼영검사엔지니어링, 전자부품연구원, 연세대학교가 컨소시엄에 참여했다. 레이언스는 세계적 수준의 디텍터 설계 및 제작 노하우를 기반으로 신기술이 집약된 시제품을 선보인데 이어, 향후 협업 기관과 함께 상용화를 준비중에 있다. 
 

김태우 대표는 “혁신 기술과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전 세계 고객들의 주목을 받아왔다. 이번 전시에서도 휘어지는 디텍터로 혁신성을 입증했다”며 “다양한 의료, 산업 현장의 수요에 맞춰 사용성을 극대화한 제품으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