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재 겹치며 동네치과 경쟁력 상실 위기
상태바
악재 겹치며 동네치과 경쟁력 상실 위기
  • 이기훈 기자
  • 승인 2022.07.07 10:1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3년 견뎠지만 … 치과계, 상생 방안 모색할 때
인건비 상승·인력난·고정비 압박 큰 부담

동네치과는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인가. 2019년 말부터 코로나19로 인한 국민의 의료기관 이용감소로 동네치과의 환자 내원이 대폭 감소한 상황에서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기도 전, 임금 상승과 고물가 그리고 구인난 등이 겹치며 동네치과는 자생력을 잃어가고 있다.

최근 박영택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 근거기반연구부 부연구위원이 심평원 학술지 ‘HIRA Research’를 통해 발표한 <병원, 의원, 치과의원의 폐업 관련 요인> 분석은 치과를 포함한 동네의료기관의 폐업 이유와 실상을 잘 전하고 있다.

이 연구는 폐업 발생 사건이 많은 병원, 의원, 치과의원으로 제한해 조사됐으며 총 5만 2809개 의료기관을 분석에 포함, 이 중 폐업기관 대상자는 병원 93개소, 의원 1105개소, 치과의원 446개소였다.

치과의원의 폐업 관련 특성을 살펴보면, 치과전문의 비율, 간호조무사 비율과 지역 내 치과의원의 수가 폐업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특이할 점은 의료기관의 인구학적 환경요인과 폐업 간의 관계였는데, 병원의 경우 경쟁적 환경일수록 폐업할 가능성이 높았다. 아울러 치과의원의 경우도 경쟁적인 시장에 위치할수록 마찬가지 결과로 조사됐다.

인력난과 고정비 증가로 부담 더 커져
동네치과의 위기는 이뿐만 아니다. 현재 소비자물가등락률은 전년동월대비 5.4%에 이르고 2023년 하반기까지 6%를 넘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난 20년간 4%를 넘어선 건 2008년, 2011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단 두 번이었다.

국민이 체감하는 소비자물가지수 상승이 이처럼 피부로 와 닿는다는 건, 경제 지표가 빨간불을 가리킨다는 것이고 이는 국민 씀씀이의 위축을 의미한다. 때문에 환자의 치과병의원 내원 감소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또 코로나19로 인해 약 3년여 간의 극심한 경영난을 버틴 동네치과에겐 최근 각종 물가 상승과 임금 상승, 치과위생사 구인난과 치과 운영에 따른 고정비는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치과병의원 컨설팅 전문기업의 모 임원은 본지와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현재 동네치과라 일컫는 소형 단일 치과병의원의 상황은 여러모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치과위생사와 간호조무사 등 전문 인력을 구하기 힘들다는 점이다. 강남 등 서울 주요 지역의 경우엔 이직률이 높고 서울 근교 및 지방은 숙소를 제공해도 근무하려 하지 않는다”며 인력난을 최우선으로 꼽았다.

이어 “또 동네치과라 해도 인구 밀집 지역의 경우 한 건물에 여러 치과가 경쟁하고 있다. 경쟁이 그만큼 치열하다. 이 같은 구조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가격으로 승부를 하게 될 수밖에 없다.

어디 그뿐인가. 대형치과병원과 경쟁에서 동네치과가 살아남기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구조를 지니고 있는 게 문제”라며 “디지털기기 의존도가 높아져 가는 치과계에서 고가 장비를 대여하고 인건비 및 임대료 등 고정비를 제외하면 치과 원장이란 명함이 무색할 정도로 수익을 내지 못하는 곳이 매우 많다. 이 시점에서 치과계는 머리를 맞대고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그는 덧붙였다.

이 같은 인력난과 함께 인건비 상승은 동네치과를 더욱 압박하는 요인이다.

2022년 최저임금이 9160원이고 2023년엔 2022년 대비 5.0% 인상된 9620원으로 결정되며 인건비 부담은 더 커졌지만, 고임금을 주고서라도 치과 스탭을 구하려 해도 사람이 없어 뽑지 못하는 현상이 현장에서 나타나고 있다. 전문 인력의 수급이 문제되면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점을 위의 조사에서도 중요한 포인트로 짚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동수 2022-07-07 11:53:32
백약이 무효임
해외여행 갈거 국내여행가고 외제차탈거 국산차 타고 호텔갈거 펜션가면됨
치과의사가 발에 채일정도로 많은데 치과의사가 뭐 대단한거라도 되나?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