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자인터뷰] 파스텔치과 최성백 원장
상태바
[연자인터뷰] 파스텔치과 최성백 원장
  • 김영은 기자
  • 승인 2022.03.03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절한 Ni-Ti files 사용 중요해”

대한치과근관치료학회(회장 정일영)가 4월 1일부터 7일까지 하이브리드(온라인+오프라인) 방식으로 2022년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Updates on the development of endodontic instruments and materials’라는 대주제로 저명한 연자들이 최신지견을 소개한다. 

그 중 최성백(파스텔치과) 원장은 ‘근관 상태에 따른 Ni-Ti file의 선택’이라는 주제로 NiTi file을 실제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팁을 전수한다. 

최 원장은 “최근에 열처리된 Ni-Ti files들이 많이 소개되고 있다”면서 “기존의 Ni-Ti files들에 비해 유연성과 파절저항성이 좋아진 file들을 이용해서 근관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Ni-Ti files을 사용하면 좋겠다는 취지에서 이 주제를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석회화, 만곡, ledged canal, 재근관치료에서 근관의 상태에 맞는 적절한 Ni-Ti files을 선택하고 조금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Ni-Ti files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고 말했다. 

최성백 원장은 근관치료를 잘 하고 싶은 치과의사에게 “人生之事 塞翁之馬(인생지사 새옹지마)라는 말처럼 Ni-Ti file이라는 좋은 기구의 개발로 근관치료가 예전보다 훨씬 수월해진 점도 있지만 file separation이라는 불편한 진실도 양면의 날처럼 존재한다”면서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적절히 사용하고 잘 버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