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4:34 (금)
[디지털 기공 임상] 구강스캔 & 모델리스  One-step milling 임상(Single) (上-1)
상태바
[디지털 기공 임상] 구강스캔 & 모델리스  One-step milling 임상(Single) (上-1)
  • 이중희 대표
  • 승인 2021.07.29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기공 임상   CRAFT 5X를 활용한 One-step 가공 A to Z ⑮

작업 모델이 없는 모델리스 방식으로 원스텝 가공 방식을 활용할 때 임상가들은 CNC 가공기를 이용한 커스텀 어버트먼트의 제작, 티타늄 소재 가공을 진행했던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던 와중에 5축 밀링머신이 발전했고 모델리스 케이스에서도 원스텝 가공 방식을 통해 보철물을 충분히 제작할 수 있다는 판단하에 모델리스에서의 원스텝 가공을 논해본다. 

정확성(accuracy)
구강 스캐너를 이용한 디지털 인상 채득과 관련된 연구는 10년 전 부터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정확성은 정확도(Trueness) 및 정밀도(Precision)를 포함한다. 정확도는 측정 대상물의 실제 치수에서 얼마나 벗어나 있는지를 나타낸다. 정확도가 높다는 것은 측정값이 대상물의 실제 치수에 가깝거나 대체로 같은 것을 나타낸다. 정밀도는 여러 차례의 반복 측정 결과가 서로 어느 정도 가까운지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정밀도가 높다는 것은 측정의 재현성이 높은 것을 나타낸다. 다시 말해, 기기의 신뢰성이 높고 예지성이 높은 측정이 가능하다는 말이다. 평가를 하는 데 있어서 정확도와 정밀도 두 개 항목이 필요한 이유는 비록 평균값이 기준 값에 일치해도 불규칙하면, 정확한 측정이 됐다고 말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편차가 적고 재현성이 높아도 진정한 값과의 차이가 크면 데이터 자체의 존재 의의가 없어져 버린다. 구강 스캐너를 이용한 디지털 인상법은 인상재나 석고와 같은 재료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인상재 변형, 석고의 팽창과 같은 재료에 기인해 오차를 배제할 수 있다.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한다면, 디지털 인상 방법은 이론적으로 기존 방법보다 뛰어난 보철물 제작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지금 3세대 구강 스캐너의  알고리즘과 정합 방법에 의한 데이터 오류, 데이터 전송에 있어서 정확성이 미흡한 점을 감안해 정확한 정보 교류가 있는 상태에서 최대한 많은 정보를 받아 보철물 제작에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구강 스캐너의 스캔 방식
구강 스캐너마다 다른 촬영 방식으로 추출된 스캔 데이터 역시 그 특성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구강 스캐너의 스캔 방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① 삼각측량 방식 
계측 대상에서 반사돼 온 빛이 렌즈를 통과해 PSD(Position Sensitive Device)센서나 CCD에 도착한 곳에서 거리를 판별한다. 치과기공용 스캐너에서는 모아레(Moire) 패턴광을 투영해 삼각측량 방식으로 계측한다<그림 3>.

② 공초점 방식(Confocal)
공초점 방식에서는 대물렌즈를 주사시켜 거리를 계측한다. 이런 기구를 마이크로 렌즈 어레이 혹은 DLP 광원, 고화질 CCD로 치환함으로써 병렬 처리 가능하다<그림 4>.

③ 2광속간섭 방식(마이켈슨 형식)
2광속간섭 방식에서는 계측 대상에서 반사돼온 빛과 반사경에서 빛을 합성할 때 생기는 간섭 무늬로 거리를 측정한다<그림 5>.

구강 스캔 데이터를 이용해 모델리스 제작 방식으로 진행한 #24의 디자인 과정이다. 지난 호에서 언급했던 중요한 포인트들을 잊지 말아야 한다<그림 6>.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