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4:34 (금)
[임상특강]코골이 수면무호흡 치료 5요소
상태바
[임상특강]코골이 수면무호흡 치료 5요소
  • 박영현 원장
  • 승인 2021.06.10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골이 수면무호흡의 치료 ⑪

코골이 수면무호흡은 흡입된 공기가 목 구멍 뒤쪽의 기도를 통과 시 어떤 이유로 변형된 기도 내면을 잘 흐르지 못하고 저항이 발생할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즉 코골이 수면무호흡은 변형된 공기 흐름의 문제요, 호흡이 잘 안 됨으로 인해 파생되는 복잡한 호흡질환 내지 산소결핍증이다. 

흔히 코골이의 원인으로 혀가 뒤로 넘어가 목젖을 압박하기 때문에 혹은 기도가 작거나 비염이 있다거나 살이 쪘다든지 하는 것을 예로 들지만, 이런 것들은 기도 변화를 초래하는 국소적 원인에 불과하다. 실제로는 공기 흐름을 방해하는 두경부의 구조적 문제와 불량한 호흡으로 인한 폐 기능의 저하가 가장 큰 원인이다. 

두경부의 해부학적인 구조적 문제는 수술 내지 정형학적 문제, 구강 형태와 기능의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는 해답이 없다. 

이에 따라 근본적 완치는 불가능하지만 그 증상을 완화하거나 통제하는 방편을 추구하며 어느 정도 예측성 있는 결과를 가져오는 것이 구강장치다. 또 다른 방편인 양압기는 그 원인에 상관없이 비강으로 압력을 실은 공기를 송출시키는 장치다. 한마디로 공기를 강압적으로 흡입한다. 

구강장치가 해부학적 결격 사유를 보정하고 수동적으로 기도를 열어 넓혀진 기도를 통해 폐가 자연스럽게 공기를 유입하는 것이라면, 양압기는 구체적 원인에 따른 치료 보단 당장 부족한 공기를 공급하는 능동적 장치다. 기계적으로 호흡을 통제하게 되므로 시간이 지날수록 인체 고유의 자연스런 호흡과는 멀어지는 단점이 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기도만 넓혀서는 공기가 정상적으로 유입될 수 없다는 점이다. 

비유하자면, 기도는 공기가 통과하는 도로이고, 구강장치는 이 도로를 원활하게 정비하는 기계다. 구강장치를 통해 도로를 비우면 주행은 본인이 해야 한다. 주행은 호흡과정이다. 도로가 아무리 넓다 하더라도 정상적 주행이 이뤄지지 않으면 그것은 그림의 떡일 뿐이다. 한마디로 정상적 주행은 그동안 코골이 수면무호흡으로 움츠러든 폐가 원래의 기능을 수행하고 비정상적으로 산소 유입을 시도하는 입 호흡을 차단해 산소 흡입량이 높아지면서 신체의 정상적 대사과정을 회복하는 일이다. 

구강장치는 어디까지나 산소 흡입을 방해하는 요인을 제거하고 원활한 기능을 회복하는 장치일 뿐이고, 궁극적으로 정상적 호흡과정 즉, 코를 통해 공기가 유입되고 유출되는 생리적 현상을 획득해야 한다. 

이 과정은 단순한 기도 확대 또는 강제적 공기흡입만으로는 이뤄질 수 없으므로 다음 5가지 과정이 조화롭게 이뤄져야 한다. 

이 개념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 그림으로 설명한다. 

그림에서 보이는 1번은 기도를 넓히고 변형된 기도를 풀어주는 과정이다. 2번은 적극적 트레이닝에 의해 그동안 변형된 위치에 놓였던 혀의 위치를 보정하고, 코로 호흡하는 재활 트레이닝을 통해 정상적 호흡 활동을 획득하는 과정이다. 3번은 기도를 지지하는 변형된 경추의 위치를 회복해 기도에 대한 악영향을 차단하고 기도를 넓혀주는 과정이고, 4번은 유산소 운동을 통해 폐 기능 정상화를 도모하는 과정이며, 5번은 현재 호흡에 영향을 주는 약물요인을 차단하는 과정이다. 

이 5가지 과정이 함께 작동했을 때 코골이 수면무호흡 치료 성공률은 높아지고, 결과적으로 코골이 소음이 완화되며 수면무호흡이 치료되면서 비염도 완화되거나 치유된다. 

코골이 수면무호흡이 소실되는 정도에 따라 상기도 호흡질환이 좋아지면서 호흡량이 증대되고 인체에 필요한 산소 유입이 정상화되면서 신체의 정상 기능을 회복할 수 있다.

<참고> 하기의 그림은 실제 치료에 도움 되는 5가지 치료 원칙에 관한 그림과 3가지 구강장치보조장치,

그리고 입 호흡을 차단하고 코 호흡으로 재활하기 위한 트레이닝 방법인 3.1운동에 관한 설명서다(3가지 트레이닝을 각 1분씩 시행). 실제 우리 치과에서 행하는 구강장치 이름이 파사이므로 파사라는 명칭이 붙어 있다. 

<참고> 코골이/수면무호흡 치료 5요소

<참고> 입 호흡을 하면 호흡량이 줄어드는 이유

<코 호흡> 혀가 입천장 앞쪽과 전치부 안쪽에 닿은 상태. 기도가 자연스럽게 확장되면서 공기 유입이 쉽게 이뤄지며 공기가 명치 아래쪽까지 시원하게 유입된다. 그 결과 코골이/수면무호흡과 비염 치유에 도움이 되며, 유입 산소량이 증대돼 심뇌혈관계는 물론 전신건강에도 좋다. 

<입 호흡> 입을 벌리면 혀가 뒤쪽 아래로 처지면서 후방에 위치한 기도와 후두개를 압박해 기도가 좁아지고 후두개가 기관 입구를 막게 돼 코골이/수면무호흡이 악화된다. 결과적으로 산소가 모자라 폐 기능 저하는 물론 각종 질환의 기저 원인이 된다. 또한 기도를 통과하지 못한 공기가 코 내부에 정체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비점막의 충혈이 야기돼 비염이 발생하거나 기존 비염이 악화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