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7:15 (목)
[임상특강] Extraction Socket Management 28
상태바
[임상특강] Extraction Socket Management 28
  • 구기태 교수 김정주 전문의
  • 승인 2017.11.29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BR 언제 수술할까? (Timing?) -Ⅶ

지난번 연재를 통해 발치와 동시에 시행하는 Immediate GBR인 Ridge Preservation 술식을 d-PTFE membrane을 사용하여 시행한 케이스에 대해 Core-biopsy 결과를 확인하면서, Fixture Placement까지 함께 알아보았다.


#25, 26, 27 부위에 발치 및 Immediate GBR을 통한 Ridge 회복, 그리고 #25, 27 부위에 Fixture Placement까지 진행되었다. 3달 반 정도 Healing을 기다린 뒤에 Temporary Bridge를 시행하기로 계획을 세우고 기다린다.


세달 반이 지난 뒤에 임상사진이다. Healing abutment를 풀었을 때 peri-implant mucosa 의 상태를 보는 것이 중요하다. 오른쪽 사진에서 보는 정도의 Trans-gingival area의 Gingival state 정도면 Healing abutment를 뺄 때 생긴 비염증성 출혈로 보고 Acceptable하다고 볼 수 있다.

Immediate, Early, Delayed의 GBR을 시행한 뒤에 Implant fixture를 식립할 경우, 치유를 어느 정도 기다린 이후에 Healing abutment를 풀었을 때 Trans-gingival area에서 이식했던 Graft particles가 Embedding 되어 보이는 경우가 간혹 있다. 이 Graft particles는 추후 peri-implant mucositis나 peri-implantitis를 일으킬 수 있는 Source가 될 수 있고, Abutment로의 상피부착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이때는 반드시 마취 후에 Mico-pincette을 이용하여 Graft particles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다.


다음으로 Impression coping을 이용하여 Fixture-level로 Impression을 채득하고 Customized abutment를 제작하여 Provisional bridge를 만들어 장착한다. 이때, Customized abutment 제작 시 3rd-party manufacturer 보다는 정품 Customized abutment를 쓰기를 추천한다.

2012년 ‘Int J Oral Maxillofac Implants’ 저널에 ‘Screw Loosening with Interchangeable Abutments in Internally Connected Implants After Cyclic Loading’ 라는 논문의 보고에 따르면, 3rd-party manufacturer의 Abutment 는 Interchangeable 하지만, 다른 물리적 성질을 보이므로 임플란트 Fixture를 만든 회사와 같은 회사에서 만든 정품 Abutment를 사용하기를 권고한다. 그리고 3rd-party manufacturer 의 Abutment 문제점으로 임플란트에 ‘cyclic load of 150 N at a 30-degree angle to the long axis’ 를 1만 사이클 가했을 때, Screw loosening이 정품에 비해 좀 더 많이 발생함을 보고했다.


상기 Figure는 스트라우만사에서 제시한 정품 Original abutment 와 3rd-party manufacturer 의 Abutment의 단면을 비교한 것이다. 명백한 차이를 볼 수 있고, 저작 시 보철물과 Abutment를 통해 임플란트 Fixture 내면에 전달되는 Loading이 다를 것을 예측할 수 있고, Long-term stability는 Original abutment에서 확보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위와 같은 Provisional bridge 상태로 2주 정도의 시간을 거쳐 Abutment screw re-tightening 을 해주고, 한 달 째에 다시 Re-tightening을 해주어 Implant internal type의 Sinking down 현상을 보상해준다. 그리고 이 한 달 동안의 Provisionalization 상태에서 Cheek biting이나 Food impaction or Food retention, 저작 통증 등 여러 가지 요소들을 check 할 수 있다.


한 달간의 Provisionalization 과정을 거친 뒤에, Abutment-level에서 Impression 채득하여 최종 Final bridge를 장착했다. 환자의 불편감이나 느낌 등을 Provisional 상태에서 차팅하였다가 반영한 모습이다.

많은 치과의사들이 Provisional crown을 게을리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Provisionalization은 임플란트 치료에 있어서, 완성도를 높이는 필수적인 과정이다. 치료기간이 단축되거나 빨리 최종보철물을 장착 시킬 수는 없지만 완성도 있고, Long-term predictability를 확보할 수 있는 필수적인 과정이라 말하고 싶다.


발치 전부터 시작해서, Immediate GBR, 임플란트 fixture 식립, 그리고 Customized abutment 체결 및 임시보철물 상태까지 X-ray 및 ridge 형태이다.

지금까지의 연재를 통해 GBR을 하는 시점에 따라 Immediate GBR, Early GBR, Delayed GBR 로 구분하여 각각의 케이스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에는 growth factor들에 대해 지금까지 나온 연구들을 바탕으로 고찰해보고자 한다.

구기태 교수 김정주 전문의
구기태 교수 김정주 전문의 arirang@dentalarirang.com 기자의 다른기사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