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비전(대표 임기훈)이 판매하는 수용성 임시근관 충전재 ‘Apexcal’이 강력한 살균 효과로 개원가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이보클라비바덴트의 신제품 ‘Apexcal’은 크리미한 점도를 가진 수산화칼슘 페이스트로 근관 폐색 시 임시 소독 드레싱으로 사용하는 제품이다. ‘Apexcal’의 산도는 12.5 이상의 강력한 살균 효과를 가지며, 방사선 불투과성은 400% Al 이상으로 진단을 더욱 편리하게 도와준다. 또한 직간접 치수 복조에도 사용할 수 있어 임상 활용도가 높다.
‘Apexcal’을 임시 소독 드레싱으로 사용하는 경우, 동봉된 적용팁이나 나선형 렌툴로를 준비, 건조된 근관 내에 직접 적용하고, 렌툴로 근관 하단부까지 스핀업(spin-up) 한다. 필요에 따라 반복 적용하고 다음 내원 전 발생할 수 있는 근관 시스템의 오염을 막기 위해 근관와동을 임시 충전재로 단단히 봉쇄해야 한다. ‘Apexcal’ 페이스트는 최종 폐색 전에 제거해야 한다.
직간접 치수 복조 시에는 소량의 페이스트를 노출된 치수나 주변 상아질에 얇은 레이어와 작은 패치로 도포한 후 와동 이장재료로 표면을 단층으로 봉쇄한다. ‘Apexcal’을 사용한 후에는 적용팁을 시린지에서 제거하고 원래의 캡으로 다시 밀봉시킨 후 실온에서 보관해야 한다.
또한 △노출부위가 1mm2 이상 △치료 부위가 완전히 건조될 수 없는 경우 △치아 진료가 한 차례 내원으로 완료될 수 없는 경우 △문제의 치아가 이미 불편한 경우 △치수 손상이 회복 불가능한 경우 등에는 사용이 제한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