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12-27 14:22 (금)
[저자 인터뷰] 보스톤클래식치과 홍경재 원장
상태바
[저자 인터뷰] 보스톤클래식치과 홍경재 원장
  • 구명희 기자
  • 승인 2018.08.23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명교정 기술 한계 뛰어넘은 교과서”

“3D 프린터라는 놀라운 기술 진화를 경험하고 난 후 현재의 불편한 투명교정 시스템을 더 편하게 직접 만들어보자는 생각에 3D 프린터를 이용한 투명교정기 제작을 연구하게 됐습니다. 수년간 시행착오를 거쳐 연구한 결과를 함께 공유하기 위해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치과계에도 디지털 바람이 불고 있다. 신간 『최신 3D 디지탈 투명교정-투명교정 생역학적 이론과 임상적용』은 홍경재(보스톤클래식치과) 원장과 김민정 원장(시스루테크 기술이사)이 공동 집필한 책이다.

이 책은 투명교정장치를 이용한 교정치료의 특징과 투명교정기의 특수성, 진단에서 고려사항 등 이론적인 내용과 실제 투명교정기를 이용한 증례들이 포함돼 있다.

디지털 투명교정의 진단과 치료방법이 체계화된 지침서가 필요하다고 생각한 두 명의 저자는 3년 동안 계획을 잡고 임상 데이터를 모으고, 해외 논문을 리뷰하며 이번 저서를 펴냈다.

홍 원장은 “참고자료가 없어서 전 세계 투명교정 관련 논문은 모두 봤다”면서 “5년 동안 축적된 임상 케이스와 함께 투명교정의 원리와 특성, 생역학적 요인, 투명교정 특수성, 재료, 디지털 투명교정 진행방법, 환자들이 주의해야할 매뉴얼 등을 책에 담았다”고 설명했다.

투명교정에서의 생역학 설명
홍 원장은 “투명교정은 플라스틱 페트병과 비슷한 성격이다. 투명교정의 힘을 이용해 생역학적 원리로 어떻게 힘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이론을 토대로 설명하고자 했다”며 “투명교정에서 생역학 기술의 한계는 무엇이고, 어떻게 단점을 보강해 기존의 한계점을 뛰어넘을 수 있는지 방법을 공유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밝혔다.

또한 투명교정을 이용해 진단, 치료할 때 주의사항 등 치과의사들이 어려워하는 고민도 책에 녹였다. 발치 케이스부터 다양한 투명교정을 이용한 케이스를 정리해 치료 종류, 이동력 등 치과의사들에게 참고가 되는 교과서개념의 책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그는 “토크컨트롤이 불리한 착탈식 투명교정 장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어태치먼트 연구를 진행, 완료했다”며 “투명교정기 디자인에 따른 치아이동을 만들어 낼 수 있는 힘의 차이와 구강 내 열가소성 플라스틱 재료가 가지는 응력의 특성, 임상적용 시 구치의 전방이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장치 개발 등 연구 결과를 적용한 시스루 얼라이너 케이스가 수록됐다”고 강조했다.

투명교정 차별화된 기술 적용
시스루 얼라이너는 미리 장치를 만들어 환자에게 제공하는 게 아니라 3단계(3개월)에 한 번씩 본을 떠서 체크하고, 치아가 계획대로 움직이는지 살펴본 후 다음 단계에 적용하는 게 특징이다.

그는 “모든 치료과정을 디지털화 해 환자 맞춤형 장치 제작, 치료가 이뤄지는 게 장점”이라며 “치료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치아 이동을 피드백하므로 치아 이동이 정확하다”고 자신했다.

아울러 “3D 시뮬레이션으로 미리 결과를 확인하고, 제작해 아름다움을 위해 교정을 더 투명하게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덴탈아리랑이 추천하는 신간 『최신 3D 디지탈 투명교정-투명교정 생역학적 이론과 임상적용』

투명교정 특수성 담아 … 마중물 역할 기대

홍경재·김민정 원장의 신간도서 『최신 3D 디지탈 투명교정-투명교정 생역학적 이론과 임상적용』은 예측가능한 디지털 교정치료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필수 내용들로 구성돼 있다. 시스루테크 대표인 홍 원장과 기술이사로 재임하고 있는 김 원장이 3년 이상 머리를 맞대어 발간한 책이다.

『최신 3D 디지탈 투명교정-투명교정 생역학적 이론과 임상적용』은 투명교정 생역학적 최신 이론과 진단, 그리고 치료계획법을 다양한 임상 케이스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그동안 전 세계 어디에서도 없던 디지털 투명교정에 대한 교재가 국내에서 첫 선을 보인 것. 홍 원장이 진단과 치료 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지침서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임상 데이터와 해외논문을 서칭하며 책을 구성했다.

책은 크게 7개 챕터로 나뉘었다. 투명교정의 역사 및 장치의 종류와 특징이 담겨진 첫 번째 챕터를 시작으로 △투명교정의 장단점 △투명교정 실패의 원인 △투명교정의 생역학 △투명교정과 진단 △시스루 투명교정 프로토콜 △시스루 얼라이너 증례 분석 등 교정을 전공하지 않은 개원의도 책을 보고 공부하며, 임상에서 안전하게 교정치료를 할 수 있도록 참고서 형식으로 정리했다.

홍경재 원장은 “이 책은 투명교정기를 이용한 교정치료의 특징과 투명교정기 만의 특수성, 진단에 있어서 고려사항 등 이론적인 내용 뿐 아니라 실제 투명교정에 관한 다양한 증례를 포함하고 있다”며 “교정진료를 보는 치과의사들의 진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3D 디지털 투명교정에 대한 연구가 더욱 활발하게 이뤄지는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